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당진시 신규 석탄화력발전 중단 촉구 단식농성 '일단락'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6-07-26 19:54

-26일 단식농성 중단 성명서 발표

-당진에코파워 전원개발실시계획 승인 발표 잠정 보류...국회차원 공론화 이끌어

2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신규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중단과 송전선로 지중화를 촉구하는 단식농성이 7일만에 중단됐다. 사진은 김현기 범시민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단식농성 중단 성명을 발표하는 모습.(사진제공=당진시청)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작한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과 송전선로 지중화를 촉구하는 단식농성이 7일째인 26일 일단락 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당진에코파워 전원개발실시계획 승인 발표 시점을 잠정 보류함에 따라 단식농성이 중단된 것인데, 근본적 개선 문제가 남아 있어 언제든 투쟁 불씨가 타오를 것으로 예측된다.
 
송전선로?석탄화력 저지 범시민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김현기 공동상임위원장과 황성렬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후 단식농성 중단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건강 악화로 같은날 오후 1시쯤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성명서 발표 현장에 함께하지 못했다.
 
범대위와 김 시장은 성명서에서 "이번 단식농성이 당진에코파워에 대한 전원개발실시계획 ‘승인 불허’라는 최종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산자부의 승인발표 보류와 더불어 석탄화력으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어느 정도 이끌어 냈다"며 절반의 성공이라 자평했다.

특히 지난 19일 당진시민들의 세종정부청사 집회와 함께 국내외 환경단체를 포함한 많은 시민단체,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자치단체장, 국회의원들의 지지발언이 이어지며 이같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했다.
 
지난 25일 국회차원에서 전원개발촉진법 폐지법안이 공동발의(어기구·우원식 의원 등)된 점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단식농성을 중단한 후에도 신규 석탄화력발전 건설 철회와 송전선로 지중화 등 잘못된 국가전력공급체계를 바로잡기 위한 행동을 계속해서 이어갈 것 임을 예고했다.
 
범대위는 "이번 단식농성은 더 큰 싸움을 위한 서막에 불과하다. 앞으로 더 강력하고 더 근본적이며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운동으로 신규 석탄화력발전의 완전한 철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도 ▲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의 완전한 철회와 당진화력-송산2산단 구간 및 북당진-신탕정 구간의 송전선로 지중화 ▲북당진 변전소 관련 소송 취하, 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 야외저탄장 옥내화 ▲제5·6·7차 전력수급계획 전면 재검토 등을 산자부에 촉구했다.
 
단식농성 기간 힘을 실어준 시민사회단체와 릴레이 단식 동참으로 뜻을 모은 당진시민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범대위는 "생업을 잠시 내려두고 먼 단식농성장까지 찾아 한목소리를 내어 준 시민들의 성원에 감사드린다. 갖가지 지원활동으로 힘이 돼 준 시민사회단체에게도 감사 인사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산자부의 이번 승인발표 보류와 당진시의 단식중단 선언으로 이번 갈등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