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與 국감 보이콧 4일차, 野 "명분 없는 의혹 덮기, 투정은 그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6-09-29 12:15

27일 오전, 국회의사당 의장실 앞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이정현 새누리당 당대표 및 새누리당 의원들이 농성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새누리당이 28일, 이정현 당대표의 국회 국정감사 복귀 요구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국감 보이콧 입장을 선회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야당은 한 목소리로 국감 복귀와 국회정상화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과 이정현 대표의 단식투쟁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투쟁이 아니라 투정이고, 정치가 아니라 코메디"라고 비꼬았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집권당 대표가 국감 복귀를 선언하고, 3시간만에 강경파의 독선으로 결정이 뒤집히는 상황이 발생했다. 정치가 장난인가"라며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여당의 모습을 전혀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청년실업, 주거 문제, 가계부채, 국가부채, 한진해운 문제 등 국회가 챙겨야할 민생현안이 산적해 있는데 집권여당은 '국회에 들어가느냐, 안 들어가느냐'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국민을 무슨 낯으로 보려고 국정을 내팽개치고 투쟁일변도로 가느냐"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략과 정쟁만을 구상하는 집권여당의 모습에서 먹고사는 문제에 시달리는 많은 국민들이 절망하고 있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국감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호중 정책위의장 또한 "새누리당의 오락가락 행보가 점입가경"이라면서 "이 대표가 국감에 들어가라고 해도 소속의원들이 안들어가는 이런 '떠밀기와 버티기 쇼'만 보아도 국감을 보이콧하는 어떤 명분도 없다는 것을 어제 새누리당이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27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박완주 의원은 세월호 사고후 대처 미흡 및 인양작업 미수등을 강하게 질타하고 있는 모습./아시아뉴스통신 DB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도대체 무엇을 위한 단식이냐"면서 "미치도록 일하고 싶다는 새누리당의 일성이 귓가에 맴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 원내수석은 "계속되는 지진으로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데 안전행종위원회의 문은 닫혀 있고, 북한이 또 다시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국방위원회는 위원장을 감금하고 있고, 조선-해운의 위기로 많은 국민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는데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은 "이것이야말로 새누리당이 외쳤던 비상시국 아닌가"라면서 "국감 거부는 그동안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외쳤던 민생 비상시국을 방치하는 무책임과 정쟁일 뿐 정답은 새누리당이 국감장으로 돌아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7일 오전,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아시아뉴스통신 DB

국민의당의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29일, 정부와 여당인 새누리당은 매일 터지는 비리를 덮기 위해 국정감사를 훼방놓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13차 원내정책회의에서 "정부와 새누리당은 '최순실 게이트', '미르·K스포츠재단',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은폐하기 위해 국정감사를 보이콧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최순실씨와 관련해 "최씨의 딸을 위해서 재벌은 말을 사고, 이화여자대학교는 학칙을 변경했다"면서 "과연 한때 얘기가 있었던 권력 서열 2위가 최씨였다는 것이 어느 정도는 입증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교육문화체육위원회에서 최경희 이대 총장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 학칙 변경 등 여러 사안에 대해 현장조사도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정부는 언젠가는 밝혀질 일을 가래로 막으려 하지 말고, 솔직하게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어제 토론회에서 이정현 대표가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에 안종범 청와대 수석이 '문화계를 위해서 모금했다'는 발언을 했다"면서 "아무리 덮으려 해도 원죄가 있어 자기들 입에서 술술 나오고 있다"고 비꼬았다.

아울러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렇듯 많은 비리를 감추기 위해 국감보이콧을 지속하려고 해도 국감은 열릴 것"이라면서 "본회의 열어 일정을 변경하더라도 국감은 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아시아뉴스통신 DB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의 시초가 된 김재수 농림축삭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또한 장관 임기전의 사유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것은 물론 임기가 한달 된 장관에도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적이 있다"면서 "새누리당이 하면 로맨스고, 야당이 하면 불륜인가"라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새누리당 역시 임명된 지 한 달밖에 안 된 장관의 취임 전 직무능력을 문제 삼아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사례도 확인된 만큼,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의 논리는 근거가 없다"면서 "국회의원의 가장 큰 의무인 국정감사에 조속히 복귀해 행정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기능을 정상화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