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5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이상민의 전화영어] 아이폰7마저 발화? “Why all of a sudden?”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지기자 송고시간 2016-10-24 22:26

원어민화상영어 매드포스터디의 이상민 대표가 감수하고 영문과 출신 김은지 기자가 전하는 Today's English!

아시아뉴스통신 창립7주년 기념 창조경제를 위한 첫 걸음, 영어공부 혼자하기!
예상은 했지만 원인을 알수 없을 때 이런 표현을 쓸 수 있답니다. “왜 갑자기(Why all of a sudden?)”. (사진제공=원어민화상영어기업 매드포스터디)

지금은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를 통해 영어회화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이 많아졌지만, 제가 영어를 공부하던 시절에는 아주 생소한 학습법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도 전화영어, 화상영어라는 게 있긴 했지만, 전 그런 학습법들이 있는지조차 몰랐고, 어찌어찌해서 결국 필리핀 어학연수 길에 오르게 됐답니다. 사실, 그게 계기가 되어 지금의 매드포스터디를 운영하게 된 것이죠.

필리핀 어학연수 시절, 제가 주로 사용했던 휴대폰은 노키아(NOKIA)에서 나온 NOKIA 1100이라는 모델이었습니다. 삼성이나 엘지에서 만든 훌륭한 휴대폰도 많았지만, 어학연수 시절엔 당연히 돈이 궁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죠. 저와 같은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NOKIA 1100 모델은 역대 최고로 많이 팔린(약 2억 5천만 대) 휴대폰으로 기록되고 있답니다. 요즘 휴대폰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단순했지만, 아무리 집어던져도 이상이 없었기에 “흉기폰”이라고도 했었죠.

요즘 출시되는 휴대폰들은 국내 기업의 최신폰에 이어 애플의 아이폰7마저 가만히 놔둬도 발화가 되는 문제로 인해 최근 관심이 뜨겁죠. 배터리 문제로 예상하고는 있지만, “왜 갑자기(Why all of a sudden?)” 발화되는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 규명은 아직 못하고 있답니다. 하루빨리 원인을 해결해서 사람들이 안심하고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이유를 물어볼 때 우린 입버릇처럼 “Why?”라고 묻게 됩니다. 하지만 앞사람이(또는 대화 상대가) 어떤 말을 했는지에 따라서 “Why?”라고 물어야 할 때도 있고, “Why not?”이라고 물어야 할 때도 있답니다. “She might be a little late. (걘 좀 늦을 수도 있어.)”처럼 긍정적인 말에 “왜?”라고 물을 때는 “Why?”라고 묻지만, “She can't come today. (걘 오늘 못 온대.)”처럼 부정적인 말에 “왜?”라고 물을 때는 “Why not?”이라고 해야 하죠. 앞사람의 말에 귀를 잘 기울였다가 올바르게 표현해야겠죠?

◆ 오늘의 본문
A: I don’t think I can join you guys for dinner tonight.
B: Why not?

A: I’m so tired.
B: Why?

◆ 해석
A: 나 오늘 저녁에 너희랑 같이 저녁 못 먹을 것 같아.
B: 왜?

A: 나 정말 피곤해.
B: 왜?

◆ 자세한 풀이
이제 감이 오시나요? 이와 더불어 “why”를 활용한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표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Why is that? 왜? / 왜 그런데?
Why all of a sudden? 왜 갑자기? / 갑자기 왜? / 갑자기 웬일?
Why me? 왜 나야?
Why me, of all people?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 왜 하필 나야?
Why not? 왜 안 돼? / 왜 아니겠어?
Why not! [누군가의 제안에] 좋아! / 그래, 그러자. / 그러지 뭐.
Why not now? 지금은 어때? / 지금은 왜 안 돼?
Why not tomorrow? 내일은 어때? / 내일은 왜 안 돼?
Why the long face? 왜 그렇게 우울한(시무룩한) 표정이야?
That’s why. 그래서 그렇구나. / 그랬구나.

“long face”는 말 그대로 “길어 보이는 얼굴”을 말합니다. 보통 우울하거나 시무룩할 때 입이 밑으로 처지면서 턱이 길어져 얼굴 전체도 길어 보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long face”는 “시무룩한 얼굴”, “침울한/우울한 얼굴”이라는 뜻을 갖게 되었답니다. 괜히 아는 척해 보려다가 “Why the wrong face?”라고 발음을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시아뉴스통신의 모든 독자들이 혼자서도 영어를 잘할 수 있을 때까지 이상민의 영어 칼럼 전화영어 한마디는 계속 이어집니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