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野, 朴대통령 사과에 진정성 없어…"관련 책임자 처벌과 철저한 수사 요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최영훈기자 송고시간 2016-10-25 18:59

“일방적 변명과 부실한 해명…관련자, 국기문란 책임 물어야 해”
청와대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야권이 25일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에 일제히 ‘진정성 없는 사과’라고 비판하고 나서는 한편, 관련 책임자 처벌과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에는 진심어린 사과는 없었다”며 “일방적인 변명과 부실한 해명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철저한 진상규명과 수사 의지, 관련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 등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며 “비선실세의 국정 농단을 개인적 관계라며 국민에게 이해해달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이 할 말인가"라며 반문했다.


그는 또 “국민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왜 이런 참담한 일들이 벌어졌는지 진실을 철저한 수사로 알고 싶은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철저한 수사 의지, 최순실씨를 비롯한 책임자 전원에 대한 즉각적이로 신속한 수사, 관련자 전원 책임 추궁, 재발 방지대책 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이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 국민의당, “해명은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았다…국기문란은 일벌백계 대상”


국민의당도 같은 날 손금주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최순실씨에 대해 해명했지만 아무것도 해명되지 않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르 이어갔다.


손 수석대변인은 “개인적으로 의견을 묻는 게 문제가 아니라 청와대 공식문건이 유출된 것이 문제고, 국무회의 자료, 지자체 업무보고 자료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넘어간 것이 문제”라며 “아무런 공적 지위가 없는 최순실씨에게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 직접 의견을 물어봤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최순실씨가 비선 실세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힐러리 클린턴은 장관시절 개인 이메일을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대선후보 탈락의 위기까지 갔었다”며 “대통령이 최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것은 2014년 정윤회 사건 당시 대통령 스스로 밝힌 것처럼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기문란이며 일벌백계의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손 수석대변인 한편 박 대툥령의 사과와 관련해 “대통령이 진실 해명과 진정성 있는 사과 없이 어물쩍 상황을 넘기려한다면 성난 국민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에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5일 “대통령의 사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아시아뉴스통신=최영훈 기자


◆ 정의당, “청와대 비서실 및 내각 총사퇴 시켜 국기문란 책임 물어야 해”


정의당 역시 25일 심상정 대표의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의 사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최순실 게이트가 박근혜 게이트라는 사실이 명명백백해졌다. 박 대통령의 일곱 문장 눈가림 사과로 무마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심 대표는 이어 박 대통령에게 “최순실과 그 관련자를 검찰 소환조사하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소위 문고리 3인방이라 불리는 안봉근?정호성?이재만 청와대 비서관 등 국기문란 관련자도 엄중 문책하라”며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을 총사퇴 시켜 희대의 국기문란과 국정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실시간 검색어 1~2위에 ‘탄핵’이 오른 것과 관련해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이 좌절하고 배신감을 크게 느낀 것을 보여준 사례”라며 “박 대통령이 탄핵에 버금가는 책임있는 조치를 할 때 국민의 퇴진 요구를 가라 앉힐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만약 이 같은 조치가 없을 경우 대통령이 앞으로 국정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