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구리시의회, 반려된 디자인시티 사업 놓고 여야 갈등 "극"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오민석기자 송고시간 2016-11-08 19:22

공직자들, 할일 많은데 "이게 의회냐?" 비난도
8일 경기 구리시의회가 임시회를 개회한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이 월드 디자인시티 사업이 행자부에서 반려 처분 된 것을 집행부 책임으로 돌리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의장실에서 이에 항의하며 고성을 쏟아 내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오민석 기자

경기 구리시의회가 시장의 소집 요구로 8일 제 265회 임시회를 개회한 가운데 월드디자인시티(이하 GWDC) 사업의 행자부 반려와 시장의 공직자 인사를 놓고 새누리당과 민주당 의원들이 고성이 오가는 파행을 겪으면서 일을 추진해야 하는 공직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구리 GWDC가 행자부에서 반려 처분돼 사업이 장기간 정지 된 것에 대해 의원들 간 책임 공방이 이어지면서 GWDC는 구리시의 블랙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박석윤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구리 GWDC와 공무원 인사문제에 대해 행정 사무조사 특위도 제안해 시의원들이 이를 수용 할 경우 시는 큰 혼란에 빠질 것이 명확해 귀추도 주목된다.

이날 시의회는 임시회 개회후 민경자 의장이 개회 인사말을 통해 백경현 시장의 인사권에 대한 비난과 GWDC반려에 대한 책임을 집행부로 돌렸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의장실에서 10여분간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박석윤 의원도 “공직사회가 인사문제로 시끄럽다. 국장급은 5명 정원에서 현재 2명만 직을 유지 하고 있다. 보건소장의 경우도 경기도 소청 위원회가 '전보 발령을 취소하라' 했지만 시장은 복직 명령을 거부 하고 있다. 이는 명백한 지방 공무원법과 행정 심판법 위반이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청렴해야 할 청렴 기획팀장이 겸직 금지 규정을 위반해 사표를 낸 점도 구리시 인사 문제점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행자부 중투위에서 구리 GWDC가 반려 됐다. 보완을 요구한 3가지 사항 중 하나도 충족을 안하고 심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집행부가 의도적으로 사업을 백지화 하려 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지을 수 없다”고 전했다.

그는 “인사 문제와 구리 GWDC 진행 사항에 관한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행정 사무감사 특별 위원회가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의 책임 전가에 대해 새누리당 진화자 의원은 신상 발언을 통해 “GWDC가 반려 된것이 왜? 백경현 시장의 책임인지 민주당 의원들에게 묻고 싶다. GWDC가 왜 반려됐는지는 민주당 시의원들은 잘 알고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 말라”고 밝혔다.

진 의원은 이어 “박영순 전 시장과 현직 국회의원이 그린벨트가 해제 되었다고 했는데 왜 GWDC는 해제가 안되는 것인지, DA를 날치기 통과시킨 자들이 누구인지 도시공사를 강행으로 설립해서 60억원이라는 시민의 혈세를 날린 것이 누구인지를 구리 시민들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어디에서 구리 GWDC의 책임을 시로 전가하는 것인가? 양심이 있다면 더 이상 본회의장에서는 GWDC에 대해 논하지 말라. 구리시민과 법이 알아서 다 심판 할 것이다”고 했다.

시의회의 책임전가에 공직자들은 공직자들은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최근 최순실 사태에 빗대 “이게 의회냐?”는 한탄을 쏟아 냈으며 일부 공직자는 “이래 가지고서야 진도를 나갈 수 나 있겠냐”며 2년 동안 싸움만 하다 끝이 날 의회를 걱정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