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라북도, 한국에서 제일 투자 전망 밝아..

[전북=아시아뉴스통신] 문성주기자 송고시간 2016-12-06 10:59

▸‘16년도 투지기업 지원실적, 만족도 등 평가 결과 2년 연속 최우수
▸‘17년도 투자보조금으로 국비 5%를 더 지원받을 예정
전북도청./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도가 2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방투자촉진 최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여 전북이 전국에서 투자하기 제일 좋은 지역임을 입증하였고, 더하여 금년에 이어 다음해에도 타 광역자치단체보다 국고보조금을 5% 더 지원받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과 유치기업에 대한 행?재정적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연간 투자보조금 지원 실적, 기업의 투자여건 분석?평가를 위한 기관 간 소통, 투자기업의 만족도 등을 평가했다.

전국(서울, 인천, 경기 제외)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개 단체를 '지방투자촉진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하여 인센티브로 60∼75%의 국비 보조율을 5% 추가하여 지원하여 왔다.

전북도는 시군과 함께 투자기업의 재정능력과 고용규모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국고보조금을 신청한 결과, 2016년도에 11개 기업에 대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중앙심의를 전부 득하여 국비 184억원(산업부 집행예산의 16%정도)을 기업에 지원하였으며, 12월 추가 심의를 위해 3개 기업 국비 36억원을 지원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정부의 지방자치단체 투자촉진 보조금은 수도권 이전기업 및 신?증설 기업 등이 지원 대상으로, 특히 신?증설은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된 투자에 해당할 경우에 지원하는 것으로서, 전북은 기업유치 당시부터 실제로 이전 및 투자가 가능한, 괜찮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유치 활동하여, 기업의 투자시기도 앞당기고 적극적인 투자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5년부터 전북도는 ‘지방투자촉진 최우수단체’로 선정되어 올해 국비 약 15억원 정도를 더 지원받았으며, 내년에도 같은 규모로 국비를 더 지원받아 지방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하여 전북도청 전해성 투자유치과장은 “이번 우수 자치단체 수상으로 정부로부터 전북이 가장 투자하기 좋은 지자체라는 공인을 받은 셈이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유치뿐 아니라 유치기업의 지원 및 사후관리에도 집중하여 ‘기업하기 좋은 전북’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