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정치
(종합)'최순실 국조' 이재용, 동문서답이 취미인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6-12-06 17:06

삼성물산 합병관련 반대의견, "한화증권 전 대표 보복성 인사" 주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김나윤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조사’의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로부터 그룹 합병과 정유라 지원, 대통령 독대, 최순실 인지 시점 등에 대해 질타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답변을 회피하듯 질의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하지않고 있자 여야 의원들은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날 TV로 생중계된 청문회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재단 모금 등을 위해 독대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롭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GS그룹 허창수 회장 등이 출석했다.

의원들의 질문은 오전까지 여야 가리지 않고 삼성그룹이 최순실 일가에 거액을 기부하고,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 부회장에게 집중됐다.

이 부회장은 합병과 승계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에서 “제 승계와는 관계가 없다”며 “국민연금은 삼성그룹의 가장 큰 투자자”라고 답변했고 합병전 홍완선 국민연금 전 기금운용본부장을 만난 데 대해서는 "국민연금 측이 보자는 요청이 있어서 실무자 몇 분과 봤다"고 대답했다.

또한?개인을 위해 합병비율을 조정하지 않았냐는 추궁에는 "제가 알기로는 합병비율은 임의로 조정할 수 없고 법에 정해져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독대와 관련해선 “대통령이 직접 돈을 달라고 한 적이 없었고 창조경제혁신센터 활동을 더욱 열심히 참여해달라고 했다”고 답했으며 전경련 해체 주문에는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고 기부금도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는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른다. 기억이 안 난다. 보고를 받지 못했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특히 이번 사태에 삼성의 사과에 대한 요구에 대해서도 “더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 열심시 하겠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변화하겠다”고 말하면서 질의한 의원들로부터 “동문서답 하지 말라”는 질타를 받았다.
?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제공=국회)

또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95년도 부친에게서 60억원을 받아 현재 재산이 8조으로 불어났는데 굉장히 성공했다”며 납부 세금액을 묻자 이 부회장은 “제가 앞으로 기업경영을 더 열심히 해서…”라고 엉뚱한 말을 했다.

이후에도 비슷한 상황이 이어지자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질의에 앞서 “잘못했다고는 하는데 무엇을 잘못했다고 하는 게 하나도 없다. 결연한 자세로 똑바로 답변하라”며 대기업 총수들을 답변에 일침을 가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삼성물산 합병관련 반대의견을 낸 사람에 불이익을 받았다면서 주장했다.

증인석에 나와있던 한화증권 전 대표이사 주진형씨는 "이번 삼성물산 합병관련에 반대한 이유는 본인이 생각해도 이건 아니라는 생각에 반대를 했다"면서 "이해할수 없는 내용에 언론과 증권사에 동조하는 것에 참으로 참담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전 대표는 "삼성에 아는 지인들로부터 전화가 와서 위임권 등을 달라고 했고 모두 거절하자 '정 그럴꺼냐'는 말을 들었다"고 전하며 "당신 때문에 삼성으로부터 불편한 얘기를 들었다"며 증언했다.
?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국회)

손 의원의 '언제 물러나라고 했냐'는 질문에 주 전 대표는 "물러나라는 얘기에 김현배 전 부회장이 급하게 온 탓에 구조본에서 기분이 격양됐다"며 "이렇게 되면 물러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물러 나지는 않을 것이고 법적인 절차에 따라 물러나게 하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국조 1차청문회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삼성그룹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기존 재벌 시스템의 한계를 드러낸 사건으로 ‘그룹 회장의 영도력-미래전략실 기획력-계열사 전문경영인 능력’이라는 골든트라이앵글(황금삼각축)이 실패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삼성의 환골탈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6일 여의도 국회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오늘 청문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을 비롯한 8개 재벌그룹의 총수들이 모두 증인으로 참석했다.(사진제공=국회)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