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인터뷰
친환경 유산균농법으로 명품화와 다수확…재배기술로 새로운 농산업 이끈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온라인뉴스팀 송고시간 2016-12-15 13:22

정재원 기자가 만난 사람-홍원바이오아그로 박영철 대표
관련사진. (사진제공=이코노미뷰)

그동안 우리나라 농업은 다수확 및 소득증대에 초점을 맞추어 오며 생산량 증대를 이루었지만 농약, 화학비료 등의 과다 사용과 축산분뇨 등의 과다 발생으로 농경지, 농업용수 등의 오염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최근 친환경농업과 다수확을 실천하려는 ‘농업 산업화’를 위한 농업이 크게 늘고 있고, 귀농· 귀촌자들의 ‘농산업화’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더욱이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으로 쾌적한 환경 및 안전 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친환경 농업도 부가 가치가 있는 농산업으로 농업인 소득증대로 이어지며 농업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최근의 새로운 흐름에 대응해 친환경 농업을 산업화로 발전시키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홍원바이오아그로가 주목받고 있다.  ‘인간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의 모토 아래 농산물 명품화와 다수확 농산물 재배로 농산업에 앞장서고 있는 홍원바이오아그로는 양어 및 축산물 무 항생제 생산을 위한 생균제 생산과 유기농 농작물 재배, 친환경적으로 골프장 그린 잔디를 관리하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다. 홍원바이오아그로는 유산균 효모비료 제조방법, 선충을 이용한 골프장 굼뱅이 방제, 생약제제 등의 보유기술을 특허 취득했으며, 현재 바이오비탈, 뿌리생, 그로텍 등 주력상품을 내세우며 경남 함양군과 유산균효모 생산 투자 협약 체결 이후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화학비료 생산 회사에 유기산을 원료로 납품하는 등 변화하는 농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친환경 제품

“국내의 농업발전이 나라 경제발전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며 제품 개발을 해왔습니다. 어느 누가 먼저 갔던 길이 아니라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어려움이 컸습니다. 하지만 오직 친환경 제품개발을 통해서 국민 먹거리 시장을 안정화 시키겠다는 마음이 컸습니다. 이와 더불어 환경을 항상 먼저 생각한다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지속하여 제품개발과 보급에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홍원바이오아그로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기능성 바이오비탈을 중국에 수출하여 중국에 친환경 농작물 재배에 바이오비탈 사용 농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 축사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그로텍을 사용하며 환경오염에 큰 효과를 가져오는 등 중국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
 
관련사진. (사진제공=이코노미뷰)

◆ 구제역, AI에 대한 면연력 강화효과

“우리가 만드는 유기산은 사람이 먹어도 아무 탈이 없어요. 땅을 살리고 농작물을 건강하게 만드는 유산균제품 이거든요.”

홍원바이오아그로의 ‘그로텍’은 항진 및 항균효과가 뛰어난 유기산제제를 이용한 천연 생균제로 세균 등을 생물학적으로 분해하고 암모니아로 인한 악취발생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천연유기산 그로텍이 축산 및 양어농가의 효자상품으로 자리 잡은 것은 구제역, AI에 대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줬기 때문이다. 젖소 농가의 경우 가축의 음용수 및 사료에 그로텍을 물에 희석시켜 급여시키면 설사예방과 각종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축사에 살포하면 축사악취 방지와 소독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충남대 농업과학연구소의 분석 결과 그로텍은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에드워드균, 비브리오균에 대한 항균력에 99%이상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항생제대체제로 현재 음식물 쓰레기, 하수 종말처리장, 축사 및 퇴비장에 사용되고 있으며 열차 내 화장실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까닭에 관광열차, 병원, 학교, 대규모 목욕탕, 숙박업소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다. 농업 발전뿐만 아니라 생활 곳곳에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홍원바이오아그로는 국내를 넘어 최근 중국 등 판로를 개척해 해외로 활발한 수출을 하고 있어 친환경 농축산업에 대한 국제적인 성가를 얻고 있다. 홍원바이오아그로는 2009년 안면도 꽃 박람회 친환경비료 공식 후원사로 참가해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고, 2012년 골프산업 대상(친환경 농자재 부문), 2012 대한민국 신한국인상 환경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박영철 대표는 ‘제25회 대한민국신지식인(농업분야)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 대전 충남 세종 지역본부는 올해 12월 12일,  “2016년 송년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금강CEO포럼 회장인 박영철 홍원바이오아그로 대표는 포럼 회원 45명과 함께 지역경제 발전과 회원사 간 사업 제휴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박영철 회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기업인들은 무기력하게 주저앉아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경제도 살아있는 생명체이기에 살아있는 생명체를 키워보신 여러분들은 그 생명체를 가꿀 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가꾸어야 합니다. 우리 기업인들은 경제라는 생명체를 유지시키고, 키워 나가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 기업인들의 운명이고, 숙명인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