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신년사] 김주수 의성군수 "새로운 다짐으로 군정 이끌 터"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철희기자 송고시간 2017-01-01 09:10

김주수 경북 의성군수.(사진제공=의성군청)

존경하는 6만 군민ㆍ공직자 여러분!

2017년 정유년 새해 희망찬 새날이 밝았습니다.

올 한 해도 여러분의 가정마다 사랑과 행복이 가득 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시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군정을 활기차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성원해 주신 6만 군민 여러분과 열심히 맡은바 소임을 다해 주신 8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국내경기의 침체와 농산물 가격의 하락, 탄핵으로 인한 정국불안과 고병원성 조류독감 등 여러 가지로 어렵고 힘든 한해였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 군민들은 풍년농사를 달성하였고, 800여 공직자들은 의성군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세포배양이노베이션 허브센터 구축과 같은 건강산업 프로젝트 사업과 3000억원 규모의 신재생 에너지 투자기업을 유치함으로써 군민의 먹거리 창출과 지역산업의 발전기반을 마련하였고, 통합브랜드 의성眞(진) 개발과 농업의 6차산업화로 농·특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였으며, 유통구조 개선과 통합마케팅 실시로 유통시장 대응능력도 한층 더 강화하였습니다.

소멸위험 1위, 전국 2위의 고령인구 지자체라는 어렵고 힘든 사회적 여건 속에서도 미래형 농업정책과 생활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전국 4위 도내 1위의 귀농귀촌 지역으로 만들었으며,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행정과 안전한 주거환경조성,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등 군민의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군은 도정 역점시책 추진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를 수상하는 등 중앙정부와 경상북도로부터 각종시책 추진평가 결과 36개 분야에서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민선 6기 취임 이후 지난 2년6개월은 우리군 발전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는 기간이었다고 한다면, 이제부터는 지금까지 준비하고 설계한 기초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도약을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금년 새해 의성의 밝은 미래를 위한 힘찬 도약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각종 계획들을 하나하나 실행에 옮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올해의 군정 추진 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성의 미래와 지역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력 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중.장기적인 의성발전을 위한 인구감소 대책과 함께 미래성장 동력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세포배양이노베이션 허브센터구축 등 의성건강산업(k-health) 유치사업과 풍력발전단지조성, 태양광발전단지조성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계획성 있게 추진하여 군민의 먹거리산업 개발을 위한 신성장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장기적 지역발전을 위한 저 출산 극복과 인구증가 대책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귀농귀촌 정보센터 운영과 같은 지속적인 귀농.귀촌 정책의 추진과 함께 '출산장려통합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지역인구 증가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일자리 지원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민경제가 살아야 지역경제가 살아 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살리고 중소기업 육성과 청년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성전통시장 환경개선사업과 다목적센터 건립, 염매시장 음식특화거리 육성과 상인아카데미운영 등 다양하고 개성 있는 전통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육성과 일자리 박람회 개최, 청년아카데미 운영과 창업지원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꿈과 희망을 키우며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 창출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운전자금 지원과 시설사업 지원을 통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센터 운영과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여 구인구직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취약계층과 노인일자리 등 공공일자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농축산업 선진화로 잘 사는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쌀 생산 소득지원 사업'과 '특화작물 시설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농산물에 대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과수고품질 현대화사업과토지개량사업 등을 계획성 있게 추진 하여 농업생산 기반시설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들녘단위 농업용수 확보사업(110억)'과 '과수관수 기반시설사업(18억)'을 확충하여 가뭄으로부터 안전한 농업기반을 조성하고, '농촌인력중개센터'운영과 '의성군위 일자리 협력 공동체 구축'을 통하여 안정적인 영농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농·특산물 통합브랜드「의성 眞(진)」의 활성화와 함께 '통합마케팅 육성지원 사업'을 통한 산지유통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지역 농산물 판매행사와 수출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농업인 소득향상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의성마늘 복합체험센터 구축'과 '향토산업 육성사업' 등 6차산업을 집중육성하고, 농업인 핵심인력 양성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ICT 첨단농업 기술보급 확대로 지역농업 선진화로 잘사는 농촌을 실현하겠습니다.

넷째, 특색 있는 문화·관광산업을 육성 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실시한 '의성군 관광장기발전계획 연구용역' 사업결과를 바탕으로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우리지역에 산재한 문화자원에 대한 학술적 가치조명과 '문화유적 DB구축사업'을 통해 체계적인 문화관광산업을 발굴 육성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라본 역사지움 조성사업'과 '빙계얼음골 캠핑장 조성사업' '비봉산 푸른문화길 조성사업' '왜가리생태마을 조성사업' 등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관광자원화 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관광인프라 확충에도 최선을 다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생활이 열악한 지역주민들에게 영화, 콘서트, 뮤지컬, 음악회 등 수준높은 공연행사 개최와 다양한 문화전시 취미강좌를 개설하여 대도시와의 문화격차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성세계 연축제'와 '산수유 꽃 축제'를 의성의 대표축제로 육성하고, 종합운동장 인공암벽 설치와 청소년 야구교실운영, 빙벽대회와 같은 군민의 생활체육을 적극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함께 누리는 희망복지 의성'을 만들겠습니다.

사각지대가 없는 맞춤형 복지시책을 추진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의성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키즈카페 운영'과 같은 아동보육서비스 지원확대와 '청소년어울림 한마당축제' 등 청소년 건전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문화정착 지원과 여성능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노인 일자리 제공 등 온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를 추진하겠습니다.

의성 공공도서관 신축과 함께 교육과 장학사업 확대로 의성의 미래를 이끌어갈 지역인재육성과 함께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과 맞춤형 평생학습 실시로 군민이 행복한 평생교육사업도 심도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2개 보건지소와 진료소 신축을 통한 의료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원격영상진료 서비스'와 '응급의료기관 운영' 등 만성질환 예방과 의료 취약지 해소를 통해 감동 주는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4개 마을 경로당 신축공사와 시설보수공사, 노인복지관 환경개선사업을 통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노인여가 시설을 확충하고 저소득층과 장애인, 읍면복지 허브센터 확대구축과 복지서비스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적극 활용하여 사각지대가 없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의성읍 전선지중화 사업'과 '도시경관사업'을 추진하여 전깃줄 없는 미래형 시가지를 조성하고, '남대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과 '아사천 정비공사' '상리동 어린이 공원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도심 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휴식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설치공사'를 안계, 봉양, 금성면까지 확대추진하고, 9개 읍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8개지구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활기찬 농촌프로젝트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생활환경개선과 주거 복지기반 구축사업을 면단위 까지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12월에 개통한 동서4축 고속도로와 함께 다인 비안간 국도4차선 확장공사와 의성 점곡간 도로선형공사를 마무리 하여 동 서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편리한 도로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의성을 만들겠습니다.

금년부터 2021년까지 33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과 함께 '읍면상수도 노후관 교체공사' '관로보수공사' 등 상수도 시설개량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여 우리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금년 말 준공되는 '의성하수관거 2단계정비사업'을 비롯한 6개 지구 '공공하수 처리시설 설치사업'과 9개 지구 '지방하천정비사업', 36지구 '소하천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하천방재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금년부터 추진되는 '음식물 쓰레기 개별종량제' 도입과 클린하우스 확대설치, 방치된 슬레이트 수거와 '슬레이트 지붕 개량사업'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태양광 발전 보급사업'과 함께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에 대한 빈틈없는 점검으로 깨끗한 의성, 청정한 의성을 만들겠습니다.

192개 마을에 대한 방송시설 일제정비 사업을 추진하여 400개 마을 동시방송이 가능한 '재난홍보 동시방송시스템' 'CCTV 통합관재 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각종 재해·재난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의성을 만들겠습니다.

저는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새해 군정 방향과 각오를 사자성어 '克世拓道 (극세척도)'로 정하고 새로운 마음과 다짐으로 군정을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克世拓道 (극세척도)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 길을 개척한다"는 뜻입니다. '난관을 이기고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달려가면 반드시 탄탄대로의 새 길을 개척하게 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상주 영덕 간 동서4축 고속도로의 개통과, 비안과 단북면을 잇는 국도 4차선개통 등 은 우리에게 또 다른 발전 가능성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지난해부터 계속되는 탄핵정국의 어수선한 정치적 상황과 고 위험성 조류독감(AI)의 전국적인 확산은 우리 군민들에게 많은 어려움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철저한 준비와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삼아 희망찬 의성을 개척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우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각자의 주어진 자리에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