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창원시, ‘시민이 행복하게 잘사는’ 복지도시 만든다!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7-01-11 14:08

이용암 창원시 복지여성국장.(사진제공=창원시청)

이용암 창원시 복지여성국장은 11일 브리핑을 통해 올 한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통합 2기 4대 중점사업’과 ‘2017년 시민에게 힘이 되는 복지도시’를 설정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를 ‘시민이 행복하게 잘사는 복지도시 실현’이란 주제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복지체감도 향상 ▶민주성지 선양사업 ▶보훈 복지도시 창원 ▶자원봉사 활성화 도시 ▶여성과 가족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조성 ▶내일이 설레는 인생 2막 ▶장애인 자립기반 강화 등 7개의 추진전략을 세워 행복을 나누는 도시 창원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통합2기 중점사업 추진사항

-사회안전망 협업을 통한 저소득층 밀착 지원

창원시는 62개 읍?면?동에 2040명 복지지키미단을 배치해 취약계층을 보다 알뜰히 보살피는 밀착 서비스를 제공했다.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한 복합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 지원해 대상자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켰다.

행복병원운영, 한시결식, 대학등록금 지원 등 틈새 사업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앞장 서는 등 안전망 구축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데 노력했다.

-3?15의거 등 민주화운동 기념사업 지원

‘3?15아트센터’ 내 홍보관 설치와 ‘4?19혁명유공자 생활지원금 조례’ 제정을 통해 3?15의거에 대한 역사적 이해를 홍보하고 유공자에 대한 자긍심을 드높였다.

아울러 부마민주항쟁 정신을 기리기 위해 ‘부마민주항쟁 기념일’ 제정을 약속했다.

-여성능력개발과 여성의 사회참여 기반 마련

여성전용 취?창업 홈페이지 ‘여성꿈터’ 운영을 비롯한 여성인력개발센터 3개소 운영, 여성새로일하기센터 2개소를 운영해 한 해 동안 4145명의 여성이 취업했다.

여성만의 섬세함을 살린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5건의 아이디어가 특허를 취득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노인 사회참여 확대, 장애인 자활 강화

북면단감테마공원, 내서문화체육센터 등 실버카페 5개소를 신규 설치해 노인의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110개 분야 5587명이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 지원사업 추진으로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했다.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생활편의, 직업재활, 환경개선 등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환경을 도모하는 시책을 추진해 4만8573명의 장애인에게 총 763억원의 장애인복지 예산을 투입해 전국 최고 수준의 장애인복지를 실현했다.

부족한 복지인프라 확충으로 건전한 여가선용과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고자 주민복지시설 6개소(경로당 5개소, 성주복지회관 )를 건립해, 주민복지 증진에 기여했다.

지역사회 복지시책의 지속적인 추진 결과 지난해 복지시책 추진성과로 보건복지부주관 지역복지사업평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우수사례’에 공모해 창원시가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명예를 안았다.

◆2017년 ‘시민에게 힘이 되는 복지도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통한 복지체감도 향상

창원시는 전 복지관련 종사자가 참여하는 ‘카카오톡 365일 복지사각지대 발굴’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기가정 복지사각지대 발굴의 신속?연속성 유지를 위한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수시 발송으로 읍면동 인적안전망의 역할을 제고 시키고, 시민들의 복합적인 복지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한 열악한 환경의 사회복지시설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워크숍을 개최하고 근로능력이 미약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탈 수급 및 자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민주성지 선양사업

교육청과 연계 국립3?15민주묘지 공식 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관내 민주성지 탐방코스 지정, 창원시민 대상 역사탐방을 시행해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시키고, 3?15아트센터 내 홍보관 설치와 대음악제 등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4?19혁명국가유공자 생활지원금 지급 조례’를 제정해 올해 1월부터 매달 5만원씩 지급할 예정이다.

‘부마민주항쟁 창원시 기념일 제정 조례’를 추진해 올해부터 시 주관으로 부마민주항쟁 기념일 행사를 대대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보훈 복지도시 창원

국가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자원봉사 활성화 도시

자원봉사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비용을 줄여 나갈 방침이다.

-여성과 가족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 조성

1인 가정 여성들의 성범죄 노출 최소화를 위해 여성 안심택배 시스템을 구축해 택배기사를 사칭한 성폭력과 범죄발생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로 여성이나 생활이 취약한 주민들에게 범죄예방 효과와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가족해체, 사회 양극화 등에 따른 아동빈곤 문제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드림스타트 담당’을 신설해 아동빈곤 등 사각지대 해소와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기로 했다.

또 ‘신혼부부 엄마 아빠되기 희망 스타트 사업’을 통해 혼인신고 시 아기출생에 따른 사전 정보 제공과 기념품 증정으로 출산에 대한 욕구를 자극해 출산율 증가에 기여할 방침이다.

‘공동육아나눔터’ 2개소를 조성해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돌봄 기능을 보완하고 이웃 간 돌봄 품앗이 연계를 활성화해 자녀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내일이 설레는 인생 2막

올해는 132억3600만원 예산을 투입해 6300명의 노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취업상담소와 실버카페 운영으로 노인의 소득 향상과 노인일자리 1만개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경로당 6개소 신축?리모델링, 팔룡동복지회관 신축, 성산?마산노인종합복지관 증축,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신축, 상복공원 증축 등 복지시설 확충을 통해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장애인 자립기반 강화

장애인일자리사업 확대 추진과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21개소 연중운영으로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인의 직업 능력과 신체 특성을 고려한 전문화된 직업재활서비스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이용암 국장은 “아직도 사회곳곳에 남아있는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을 위한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욕구를 반영해 시책 개발과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히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