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7년 03월 31일 금요일

닫기
(기고)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를 아시나요

(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기자) 기사입력 : 2017년 01월 11일 19시 22분

대전유성경찰서 생활질서계장 이정태.(사진제공=대전유성경찰서)

운전면허 특혜점수 제도를 활용하여 무위반·무사고를 서약하고 1년간 실천에 성공한 운전자에게 운전면허 정지처분 시 감경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아직 OECD 국가 평균의 2배에 달하며, 연간 교통법규 위반으로 1천만건 이상이 단속되고 있다.
 
사회 전반의 법질서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교통 분야의 법질서를 확립할 필요가 있지만, 단속 등 제재수단이나 서명운동 등 기존 캠페인 방식으로는 자발적으로 교통법규를 지키도록 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자발적으로 법을 준수하기로 서약하고 이를 실천하는 운전자에게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스스로 법질서를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제도이다.
 
무위반·무사고 실천에 따른 운전면허 특혜점수는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게 될 경우 누산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하게 된다. 따라서 벌점이 누적되어 40점이 된 운전자는 누산점수에서 10점을 공제해 벌점이 30점이되기 때문에 정지처분을 받지 않게 된다.
 
2017년 정유년 새해에는 양보와 배려하는 선지교통문화 정착으로 교통사고 없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