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칼럼)고혈압과 카이로프랙틱 이해하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문중기자 송고시간 2017-01-16 16:23

우리 몸의 면역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이 최선
강남희 대한카이로프랙틱협회 총무이사.(사진제공=대한카이로프랙틱협회)
혈압이란 글자 그대로 혈관, 특히 동맥내의 압력을 하는데, 심장에서 밀어내는 혈액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또는 동맥의 직경이 작으면 작을수록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고혈압이라 함은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으로 지속되는 질환을 말한다.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인 원인으로는 일차적으로 비만, 많은 염분 섭취,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의 생활습관에 있으며 이차적인 원인으로는 신장 질환, 갈색 세포종, 경구 피임약의 사용 등이 있다.

고혈압은 대부분이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우연히 혈압 측정으로 고혈압을 발견할 때가 많고, 간혹 구체적인 증상이 나타기도 하는데 두통, 현기증이 가장 많고 그 외 전신 피로감, 불면, 시력장애, 코피, 실신 등이 있다.

고혈압은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인 식이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이나 염분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다.

조미료나 식염을 첨가하지 않은 자연식품만을 섭취할 때 1일 식염 섭취는 약 3그램으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주변 환경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우선 음주와 흡연은 금물이며, 특히 흡연은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위험하다.

니코틴은 혈압을 올리고 맥박을 빠르게 하며 동맥경화를 촉진하기 때문이며, 실제로 흡연하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허혈성 심장질환의 발생율이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 항상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가짐을 유지하면서 꾸준한 운동과 카이로프랙틱을 통한 자세 교정을 병행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운동은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카이로프랙틱은 우리 몸의 신경의 기능을 회복하고 근골격계통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약물을 이용해서 혈압을 좋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급적 우리 몸의 면역력과 자생 능력을 최대한으로 증대시키는 방법인 카이로프랙틱과 같은 방법들이 고혈압을 예방하는 훌륭한 답이 될 수 있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