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세종시, 20일부터 분양권 최초 계약도 신고 대상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1-18 11:31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로 통합 변경
세종시가 오는 20일부터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한다./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세종시가 오는 20일부터 실수요자 중심의 건전한 거래를 유도키 위해 주택, 상가 등의 명의변경과 최초 분양 공급까지 모두 신고토록하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을 적용한다.

시는 기존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 ‘외국인토지법’,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관련 규정이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로 통합 변경된다고 18일 밝혔다.

부동산 또는 부동산 취득 권리를 매매한 경우 계약체결일로부터 60일 내에 세종시청 또는 조치원읍장(연서, 전의, 전동, 소정면), 아름동장(고운, 종촌, 도담, 어진동)에게 신고해야 한다.

상가.도시형생활주택.오피스텔.택지.아파트 분양권 등 매매로 인한 명의변경 및 최초분양 공급까지 모두 신고해야 하고 판결.교환.증여.신탁해지는 종전과 같이 검인 대상이다.

한편 거래당사자가 허위신고 사실을 자진해 조사 전에 신고하면 과태료를 전액 면제하고 조사 시작 후 증거확보에 협조하면 50% 감경해 준다.

신동학 토지정보과장은 “과열됐던 부동산 거래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건전하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