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특검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김기춘・조윤선 구속영장 청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최영훈기자 송고시간 2017-01-18 21:08

17일 오전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사무실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78)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18일, 일명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이날 오후, 김기춘 전 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에 대해 정부 지원으로부터 배제시킬 의도로 제작된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17일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특별검사 사무실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특검 사무실에 도착해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전혀 관여한 적이 없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특검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답했다./아시아뉴스통신DB


조 장관도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시절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들에 대한 구속 여부는 20일쯤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블랙리스트는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돼 교육문화수석실로 전달된 뒤 문체부에서 실행된 것으로 특검은 파악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