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벚꽃 대선 앞 ‘대연정’…정치권 논쟁 후끈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최영훈기자 송고시간 2017-02-06 20:00

野 ‘협치는 당연 VS 새누리는 안돼’…유승민 ”대연정은 2005년 거부했던 것”
국회 본회의장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벚꽃 대선이 예측되는 가운데?대연정이 여야 대선주자들의 화두로 떠올라 여야 가리지 않고 이와 관련한 논쟁이 연일 뜨겁다.

우선 대연정은 공동정부·연립정부론으로서 새누리당 등 보수정당과의 연대 가능성도 포함된 정국 운영 방안이다.

이 같은 방안이 화두로 떠오른 것은 차기 정부를 누가 꾸려나간다 하더라도 여야 모두 과반 의석이 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정적 정국 구상을 위한 방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005년 당시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안한 것 역시 이 같은 이유에서로 풀이되고 있다.
?

안희정 충남지사./아시아뉴스통신DB


12년 전 노 전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을 현 시점에서 화두로 꺼낸 대선주자는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한 안희정 충남도지사이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뒤 “원내 다수파와 대연정을 꾸리는 게 노무현 정부의 헌법 실천 방안으로 그 미완의 역사를 이어가겠다”면서 대연정 실천의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 지난 4일, 자신의 SNS를 통해 “과거의 적폐를 덮고 가자는 게 아니고 새누리당을 용서하자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면서 “대연정이든 소연정이든 국민의 동의와 당 지도부와의 합의, 각 정당간의 정책과 국가개혁과제 합의에 따라 성격과 범위가 결정될 것”이라고 대연정에 대한 부연 설명을 이어갔다.

6일 충남도청에서 아르바이트 대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제1당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하더라도 국가 미래를 놓고 의회와 협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협치 형태가 대연정이 될지, 소연정이 될지는 국가개혁과제를 놓고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아시아뉴스통신DB


이 같은 안 지사의 연정론에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 대선주자들은 “새누리당과의 연정은 안 된다”고 거세게 반발했다.

문 전 대표는 3일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과의 연정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비판했다.

이어?이재명 성남시장도 지난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연정은 역사와 촛불에 대한 명백한 배신”이라며 “(안 지사는 입장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대연정은) 민주당의 정체성을 져버리고, 친일독재부패세력에게 탄핵이 되더라도 살 길이 있다는 구조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역시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새누리당과의 연정 발언은 잘못”이라면서 “잘못했다고 사과했어야 안희정이지 ‘협치의 의미’라고 변명하면 안희정이 아니다”고 애둘러 비판했다.

정의당 대선후보로 출마한 심상정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지사의 대연정 제안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국민들은 새누리당과의 연정을 할 수 있다는 말에서 개혁을 안하겠다는 선언으로 읽고 있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

바른정당 대선주자로 출마한 유승민 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보수진영 역시 바른정당 대선주자로 나온 유승민 의원의 연정을 언급한 것에 같은 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반발하며 맞붙는 양상이다.

유승민 의원이 보수 후보 간 단일화로 야권 대선후보와의 승부를 주장한 것에, 남경필 지사가 대연정론을 펼치며 반발하는 형세이다.

남경필 지사는 6일, 바른정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을 반대하는 사누리당과의 단일화는 스스로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보수끼리 뭉쳐서 진보와 겨루자는 것은 이번 선거를 지자는 이야기와 같다”며 유 의원의 보수 후보 단일화를 정면 비판했다.

이에 유 의원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보수 후보 단일화 입장을 철회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남 지사의 발언은) 바른정당과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끝까지 단일화를 안 하고 간다면 그게 (이번 선거를 지겠다는) 패배”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005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연정은 우리가 야당일 때 거부했던 것”이라며 “대연정이든, 연정이든, 협치든 다 비슷한 이야기다. 어느 당과 대연정을 한다는 것보다 대통령이 국회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