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대표의원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강경숙기자 송고시간 2017-02-21 10:47

광명지역 시민운동 20여년의 경력 '자치분권활동가'
남경필 지사 대선 출마로 인한 도정공백에 따른 협의체 구성 제안
촛불집회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사 장식하게 될 역사적인 사건 평가
연정실행위원회를 통해 2기 민생연정 정책 추진 지속적으로 챙길 것
도의원 재선의 박승원 대표는 20여년의 지역사회 시민운동가 출신이다./아시아뉴스통신=이석구 기자

아시아뉴스통신은 박승원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대표의원(광명3. 52세. 재선)을 시작으로 '경기도의원 아시아 포커스'에서 도의원 주인공들을 만난다.
?
첫 번째 주자인 박승원 대표의원은 지난 1월25일 남경필 지사가 대선출마를 선언한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남 지사가 도정공백과 경기민생연정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없이 무책임하게 오로지 대권 행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언론 수위를 높였다.
?
또한 도정 공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와 도의회가 함께 ‘도정공백 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
?
재선의 박승원 대표는 20여년의 지역사회 시민운동가 출신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YMCA, 교육공동체 등 지역사회를 위한 시민운동을 꾸준하게 이어왔다.
?
이를 통해 광명시 평생학습원을 설립하는데도 일익을 담당, 광명시민 평생교육사업의 불씨 역할을 했다. 자칭 자치분권활동가다.
?
지역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를 바꿀 수 있는 가장 큰 주체를 '정치인'으로 봤다. 제도권 안에서의 시민사회 변화에 뜻을 둔 것이다.
?
물론 20여년의 시민운동을 하면서 지역정치를 하면 어떻겠냐는 지역사회 요구도 있었다.
?
이에 지방정치에 뜻을 두고 시의원에 당선되어 광명시를 위해 일해 왔으며 지난 8대 때?도의회로 입성해 현재 9대 도의원이다.
?
박 대표의원은 도의원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정책' 우선을 들었다. 과거에는 무보수 명예직에 그쳤으나 현재는 시민의 요구에 맞는 정책사업 발굴을 하는 정책 능력이 있어야 능력 있는 도의원 이라는 것이다.
?
임기기간 중 큰 방향에서 단체 활동과 시민운동 지원을 초점으로 하는 민주시민 교육 관련 조례안 등을 시기적절하게 제정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
최근에는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으로 구멍이 뚫린 경기도 차원의 긴급 방역 등이 제대로 추진되어 있는지 점검하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
지방정치에 입문하기 전 광명시장 비서실장을 2년 정도 지낸 박 대표의원은 그때나 지금이나 공무원 세계의 가장 큰 문제점을 '칸막이 조직 문화'로 지적했다. 본인의 업무 외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는 막힌 상태에서의 소통 부재에 일침을 놓은 것이다.
?
도민이나 의회와의 소통을 위해 공무원들이 더 노력해 줄 것도 주문했다. 행정조직 안에서의 책상 위 도정보다는 도민의 어려운 점을 제대로 잘 파악할 수 있는 현장에서의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공직사회도 시대변화에 맞게 잘 경청하고 갈등단계를 조정해 해결하는데 좀 더 공직 세계의 문이 열리길 바란다는 것이다. 박승원 대표의원을 만나본다.
?
광명시장 비서실장을 역임한 박 대표의원은 그때나 지금이나 공무원 세계의 가장 큰 문제점을 '칸막이 조직 문화'로 지적했다./아시아뉴스통신=이석구 기자

? 매주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데? 견해나 평가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촛불집회는 국민주권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 15차 누적 인원이 1000만명을 훨씬 넘어섰고 6차 촛불집회 하루에만 전국에 232만명, 서울170만명이라는 세계사를 통틀어 어디에도 없는 사상 최대 규모 인파가 촛불을 들었다.
?
광장에 나온 이들이 연령, 계층, 지역, 성별을 모두 뛰어 넘고 있다는 점, 정치적으로 분노한 국민이 1000만명 이상 모였는데도 부상자나 연행자가 없는 평화적인 집회라는 점, 주권자로서 국민의 자부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 등이 주목할 만하다.
?
이는 4.19 6월 항쟁에 이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될 역사적인 사건으로 평가될 만한 집회다. 그만큼 국민은 크게 분노한 것이다.
?
?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어떻게 하는 게 맞다고 보는가?

지난 해 12월 9일 국회 탄핵소추 의결서가 접수된 탄핵심판은 지난 달 3월부터 변론을 시작해 지난 9일까지 총 12차례 열렸고 22일까지 4차례가 더 예정돼 있는 등 변론이 마루리 수순으로 접어들었다.
?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측의 시간 끌기 용 증인 신청에 직권 증인채택 취소 등 재판 지연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는 의지 표명과 국회와 대통령 측에 23일까지 각자 주장을 정리해서 서면으로 제출하라고 요구해 3월 13일 이정미 소장 권한대행 퇴임 전 탄핵심판 선고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헌재는 국가의 위급함을 직시하고 국민의 총의를 반영해 하루라도 빨리 탄핵결정을 내려 조기 국정 수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
지난 25일 남경필 지사가 대선 출마를 하는 당일 박 대표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도정공백에 따른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지난 달 25일 남경필 지사가 대선출마 선언하는 날 이에 대한 기자회견을 했는데?

대선 출마로 인한 도정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차원에서다. 남 지사는 새누리당 탈당과 바른정당 입당 등 오로지 대권 행보만 함으로서 연정을 혼란에 빠뜨렸다.

당시 AI에 대한 대책 등 도정공백에 대한 아무런 대안도 내놓지 않은 채 출마 선언을 했다. 이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경기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매우 안타깝고 실망스럽다.

남지사가 대선 출마하는 것은 본인 자유이지만 대선 출마로 인한 도정공백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그래서 2기 민생연정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그때까지 도정공백이나 연정에 대해선 아무런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
특히, 연정합의문에 담겨진 예산이 잘 집행되도록 해야 하고 아직 예산에 담지 못한 민생연정 정책을 예산에 잘 담아냄으로써 도정을 책임 있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그래서 그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함께 하는 ‘도정공백 방지를 위한 협의체’구성을 제안한 것이다.
?
? 그럼 지금은 어떠한가?

14일 연정실행위원회가 있던 날 잠시 방문한 남경필 지사에게 ‘협의체 구성’ 건에 대해 다시 요구했으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겠다는 답변을 했다. 하지만 아직 무엇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선 아무것도 진행된 것은 없다.
?
?? 2기 연정 관련 추진과정과 도정 공백방지를 위한 협의체 구성 여부 및 구성한다면 어떤 식으로?
?
도정 공백방지를 위한 협의체는 남 지사의 대선 출마 기간 동안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등 도정 현안에 상시 논의하고 대응할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제안이었다.

구성은 도 행정1부지사와 연정부지사, 도의회 여야 대표의원 등이 참여할 것이다. 도는 협의체 구성 제안 이후 20여일이 지났지만 ‘검토 중’이라는 입장만 내놓고 수용 여부에 대하여 확실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
지사 대선 캠프에 공무원 출입 자체도 도정 공백이다. 구제역 등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도정공백 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
? 본인의 도정활동 성과를 꼽을 수 있다면?

그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무엇을 얼만 큼 만들어냈다는 수적 평가를 성과라고 꼽고 싶진 않다. 성과라는 것이 곧 자신에 대한 평가인데 이는 얼마만큼 가치 있는 정책을 주진하느냐, 얼마만큼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의정활동을 하느냐 등의 과정을 평가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
의회 정치활동을 함에 있어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얼마나 잘 만들어내느냐의 과정이 나름대로의 성과다.
?
? 국가차원과 경기도 차원의 현안을 보는 시각은?

국가차원에서는 지난 주말 영하의 강추위에도 국민의 촛불 명령은 조기 탄핵인용과 특검 연장 이었다. 헌법재판소도 대통령측의 노골적 탄핵 지연과 방해 행위를 용인 하지 말고 조속한 심판으로 국정혼란을 종식해야 할 것이다.
?
경기도 차원에서는 조속한 도정공백 방지 협의체 구성을 통한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등 도정 현안을 챙기고 또한 연정실행위원회를 통하여 2기 민생연정 정책들의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챙겨 도민 여러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
박 대표의원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통폐합과 관련해?관계자들과 함께 면담을 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집중하고 있는 지역 현안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다. 201만7000평방미터(62만2000평) 부지에 1조7524억원을 투입해 조성된다. 첨단 R&D 단지와 이를 뒷받침할 산업제조단지, 물류유통단지, 주거단지까지 함께 지역에 들어온다. 수도권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첨단단지가 될 것이다. 잘 진행 되게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다.
?
또한 역세권 주변에 아파트들이 많이 신설되면서 역세 중학교 설립 문제가 지역에 봉착되어 있다. 시민과 교육청 등과 소통하고 협의를 잘해 진행해 나갈 생각이다.
?
? 이번 기회에 도민들이나 광명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2017년 올해에는 꼭 부정부패, 불공정, 불평등을 해소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정권교체와 정치구조 개편에 도민 여러분께서 힘찬 응원과 힘을 모아 주실 것으로 믿는다.
?
똑같은 기회와 여건 속에서 모든 도민들이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대한민국, 반드시 합당한 대가와 책임을 지게 하는 공정한 국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약력-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한양대학교 총학생회 사회부장
광명시의회 의원
광명시장 비서실장
광명시 평생학습원 사무국장
광명시 종합자원봉사센터 소장
사)자치분권연구소 이사
노무현 대통령 자문 국가균형 발전자문위원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
?
?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