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아토피 민간요법의 허와 실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17-02-17 18:10

한국건강관리협회 내분비내과전문의 최은영.(사진제공=건협인천시지부)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진 아토피는 한포진, 지루성 피부염, 건선과 같은 습진에 속하는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민간요법이 많이 성행하는 병 가운데 하나다. 이에 일상에서 많이 알려진 아토피 민간요법이 왜 잘못되었는지 간결하게 알아보고, 적합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토피피부염은 면역이 결핍되어 발생하므로 면역력을 높이면 되나요?

아토피피부염은 면역반응이 부적절하거나 과잉되어 발생되는 과민반응이므로 그렇지 않다. 치료제로 주로 이용하는 스테로이드제의 경우 대표적인 면역억제제이다.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 연고 대신 보습제를 써도 되나요?

보습제는 치료제가 아니다. 현재까지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좋은 치료제로 스테로이드 외용제가 사용되고 있다. 다만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키크는 데 문제를 유발하나요?

성장장애는 스테로이드제 부작용의 하나이지만, 전신흡수가 되어야 발생하다. 즉 피부를 통해 혈액으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과용은 금물이지만, 전문의의 지도하에 바르는 횟수와 방법을 잘 지킨다면 문제될 것은 없다.
 
▶아토피피부염이 있으면 목욕을 하는 게 좋지 않나요?

목욕을 하는 것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필수적이고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땀, 더러운 물질이나 세균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야 한다.
 
▶피부가 건조하므로 목욕할 때 비누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은 피부의 항균펩타이드 성분이 정상인들보다 부족하여 피부 바깥 지질층에 포도알균이 번식하고 이들 균에서 분비되는 독소에 의해 증상이 악화되므로 목욕 시에는 가볍게 비누거품으로 닦아내는 게 좋다.
 
▶아토피피부염에 좋지 않은 음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음식을 제한해야 할까?

아토피피부염에 좋지 않은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고,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물의 섭취만 제한하면 된다.

아토피피부염 환아에서는 정상 아이보다 음식물 알레르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만, 국내 의료기관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경우의 약 18%에서만 음식물 알레르기가 발생한다고 한다.
 
아토피피부염은 유전적소인과 환경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므로 재발이 없는 완전치료는 불가능하다.

기본 치료법은 피부 보습, 스테로이드제의 적절한 사용, 악화 요인의 제거 등으로, 이러한 관리를 평생 실천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는 환자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며 가족 모두가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효율적이므로 환자는 물론 가족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