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주.포항 잇는 형산강자전거 상생로드 구축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안영준기자 송고시간 2017-02-21 06:43

형산강 상생로드 조성 계획도.(사진제공=경주시청)

경북 경주시가 포항시와 양 도시 상생발전을 위한 형산강 자전거 상생로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1일 경주시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총 사업비 28억원을 소요, 강동면 유금리에서 양동마을, 안강읍 옥산서원까지 이어지는 19km 거리의 자전거 상생로드를 완공해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 중 강동면 유금리에서 양동마을까지 5.5km는 오는 10월쯤, 나머지 양동마을에서 옥산서원까지 13.5km는 올 4월 실시설계 완료 후,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6월에 착공해 연말에 공사를 완료한다.

이 구간이 완공되면 포항 연일읍 유강리에서 경주 안강읍 옥산서원을 잇는 총 연장 26.8km(경주 19km, 포항 7.8km) 자전거 도로가 완전 개통되어 경주, 포항 두 도시의 80여만 시민들이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시는 공사가 완공되면 경주시민과 포항시민들을 초청해 양 도시의 상생을 다짐하는 대규모 축하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양 도시를 잇는 자전거 상생로드가 완성되면 두 도시의 80여만 시민들에게 넉넉한 휴식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형산강 주변의 다양한 관광명소와 문화유적들이 어우러져 동해안을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경주 보문단지까지 상생로드를 연결해 자전거 동호인을 비롯한 많은 관광객들이 하나로 이어진 아름다운 길을 통해 동해바다와 형산강, 경주의 문화유적까지 동시에 체험할 수 있어 경주를 다시 찾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형산강 프로젝트는 지난 2014년 7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경주?포항시가 지역 간 상생발전을 위해 전체 예산 1조원대의 대규모 프로젝트로써 최근 울산.경주.포항 3개 도시의 상생발전의 근거가 되는 '해오름 동맹'을 맺는 계기가 됐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