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있는날' 운영

[전북=아시아뉴스통신] 문성주기자 송고시간 2017-02-21 11:31

매월 마지막 水, 한국전통문화전당으로 오세요.
한국전통문화전당 사물놀이.(사진제공=전주시)

전주시 소재 한국전통문화전당이 시민들을 위한 전통문화공연을 매월 개최키로해 주목을 끌 전망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오태수)은 시민들의 문화 향유기회 확대와 전당 야간 공연 활성화를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은 지역의 특정 장소 또는 문화적 특성 등을 반영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행사다.
 
한국전통문화전당 국악힐링.(사진제공=전주시)

전당은 이에 따라 제57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전주기접놀이로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전당 상주단체로 활동했던 합굿마을문화생산자조합(대표 김여명)과 함께 이달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국악 힐링’ 공연, ‘머슴열전’, 전주팔경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문화가 있는 날 첫 행사가 치러지는 22일 공연은 전주시와 함께 추진하는 핸드메이드시티위크 행사와 맞물려 오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전당 야외마당에서 진행되며 이후 행사는 야간 공연 활성화 차원에서 모두 저녁 시간대에 진행된다.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기접놀이.(사진제공=전주시)

첫 행사인 ‘국악힐링’ 공연은 월드타악과 창작사물놀이, 판소리, 민요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거리공연으로, 시민들에게 신명난 자리를 마련해줄 전망이다. 이 공연은 3월과 7월, 9월에도 이어지며 4월과 5월에는 창작연희극 ‘머슴열전’이 전당 야외마당에서 오후 6시 두 차례에 걸쳐 초연된다.
 
‘머슴열전’은 장쾌한 기놀이와 함께 백중날 마을에서 벌어지는 모습을 역동적으로 표현한 창작연희 공연으로, 전주기접놀이와 함께 만두레, 장원례 등 전북고유의 민속문화가 한데 어우러진 공연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8경.(사진제공=전주시)

아울러 6월에는 전주의 8가지 풍경을 테마로 한 창작국악 공연으로, 국악과 전통연희를 라틴음악, 재즈와 함께 재해석한 ‘전주팔경’, 8월에는 ‘7080여고 졸업반’, 10월과 11월에는 대나무로 만든 창작악기와 사물악기, 월드타악기가 어우러진 융복합 공연 월드 타악 ‘뱀부’가 캐논, 아리랑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레포토리로 공연될 예정이다.
 
특히 ‘7080여고 졸업반’은 전주 소재 생활문화예술 동호인들과 7080밴드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이는 행사로, 공연팀은 물론 관객들이 교복을 입고 체험하며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질 계획이다.
 
오태수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은 “시민들이 질높은 전통문화 행사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며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엔 전당에서 시민들이 공연을 보고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