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부산시, 지방세 체납액 징수 종합대책 추진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이시경기자 송고시간 2017-02-22 16:30

부산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부산시가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의 지방세 체납액을 징수했다.
 
22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지방세 체납액 징수액은 708억원으로 목표액 556억원 대비 152억원, 2015년 징수액 473억원 대비 235억원 초과 징수했다. 징수액이 늘면서 체납액 규모도 감소했다. 지난해 말 체납액 규모는 1588억원으로 전년도 1589억원보다 1억 원 줄었다.
 
부산시는 올해에도 공평과세를 통한 공정사회 구현과 차질 없는 자주재원 확보를 위한 지방세 체납액 총력징수체계로 돌입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방세 체납액 징수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자치구?군과의 협력 하에 이를 강력히 추진하는 등 특단의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연 2회 상?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기간을 설정?운영하고, 이 기간 중에는 부동산?차량?예금?급여 등 각종 재산압류와 함께 공공기록정보, 관허사업 제한, 출국금지 등 행정규제를 강화하며, 상습체납차량에 대해서는 번호판 영치와 강제견인?공매처분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고급주택 거주 또는 빈번한 해외여행 등 호화생활을 하거나 재산을 은닉한 고질적 비양심체납자를 대상으로 귀금속, 골동품 등 동산압류 조치 및 면탈혐의에 대한 사법수사 등 ‘현장중심의 징수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시적 또는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담세력 회복 지원을 위한 분납유도, 신용회생 기회 부여하고, 사업목적 출국자는 선택적 출국금지 해제 조치 등 체납자와 부산시가 서로 윈윈하는 체납세 징수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산시는 ‘세금을 성실히 납부한 모범납세자’에 대한 우대정책 및 선진납세문화 조성을 위해 매년 우수납세자를 선정해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징수율 제고와 납세자 편의를 위해 인터넷, ARS, 은행ATM기를 통한 납부 등 온라인 수납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모바일 페이 시스템을 개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