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행자부, ‘지방규제개혁 100인’ 토론회 개최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2-22 22:20

경남지역 숙원과제 해소·저출산 등 민생 직결과제 심층논의

진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장 간담회·지역경제 현장 방문
경상남도·행자부 공동 ‘지방규제개혁 100인’ 토론회 개최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는 행정자치부와 함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중단 없는 지방규제개혁 추진을 위해 22일 오후 2시 경남 진주에서 ‘기업과 주민이 함께하는 지방규제개혁 100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홍윤식 장관의 주재로 진주혁신도시 내 한국토지주택공사 남강홀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류순현 경상남도 행정부지사와 허기도 산청군수를 비롯한 지자체 공무원과 중앙부처 공무원,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안옥희 주택관리공단 사장 등 공공기관 관계자, 규제개혁 전문가 및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주재로 진행되는 규제개혁 국민토론회(서울), 중소기업옴부즈만 주관으로 진행되는 중소기업 규제개혁 토론회(안산)와 연계해 동시에 진행된 행사이다.

먼저,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심덕섭 지방행정실장이 현정부 들어 추진된 지방규제개혁의 성과(붙임)를 간략히 설명한 데 이어 경남, 전북, 강원 지역의 대표적인 규제개혁 사례를 해당 지자체에서 상황극 형식으로 발표해 청중의 공감대를 끌어냈다.

이어진 안건 토론은 경남지역 숙원과제 해결을 위한 1세션과 국민 공감 과제 해소를 위한 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세션에서는 진주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규제 해소 방안이 다각도로 논의 되었으며, 경남 지역 내 기업의 입지규제 등 오랜 숙원과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했다.

2세션에서는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소를 위해 관련 전문가, 주민, 소관 부처 등이 모여 심층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소상공인?영세 농민 등이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작지만 의미 있는 규제 해소 방안을 마련했다.
 
경상남도·행자부 공동 ‘지방규제개혁 100인’ 토론회 개최에 참석한 홍윤식 행자부 장관(가운데)이 진주 혁신도시 이전 기관을 방문했다. (사진제공=경상남도)


홍윤식 장관은 “규제개혁은 기업 애로해소에 그치는 것이 아닌, 민생과 직결된 문제로써 오늘 토론회는 지역균형발전, 저출산 문제 해소 등 주민 삶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문제들을 기업?주민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만들어진 자리이다”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도전 앞에서 우리 경제가 선진국을 모방하는 ‘추격型’을 넘어, 창의를 바탕으로 하는 ‘선도型’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규제개혁에는 마침표가 있을 수 없다’는 각오를 새롭게 다져달라”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류순현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의지에 따라 그간 열심히 규제개혁을 추진해 왔다”며, “정부의 의지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행복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기업과 주민의 목소리 하나하나를 현장 중심으로 세심히 챙겨나가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