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국민의당 지도부, 첨복재단 활성화 및 지원 약속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02-24 22:59

손학규 "규제 혁파한 프리존 필요", 안철수 "R&D정책 혁신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손학규 전 의원 등이 24일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방문해 주요 시설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제공=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국민의당 지도부는 24일 오전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방문해 첨복재단이 처한 어려움에 공감을 표시하고 대한민국 의료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책임지고 있는 첨복재단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약속했다.

박지원 당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첨복단지를 대한민국 미래성장 동력으로 키우겠다고 하면서 국가사업이 대구에 있다는 이유로 지자체에 운영비를 떠넘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과학기술과 의료산업 발전을 위해 최고의 청사진을 가진 국민의당이 첨복단지 활성화에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첨복재단은 이날 간담회에서 △당초 재단의 설립 취지에 맞은 정책의 일관성 유지(국비 예산지원)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R&D정책 제고(부처별 R&D →통합형 R&D) △다부처 체제에 따른 정책집행 추진력 강화필요(거버넌스 개편) △규제를 혁파해 의료산업 발전 해방구로서의 첨복특별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최근 국민의당에 입당한 손학규 전 의원은 이날 첨복재단의 건의사항에 대해 "부처별로 나눠져 있고 얽혀진 R&D를 전체적으로 통합해야 하고, 규제를 혁파한 프리존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야 한다. 재단에서 요구하고, 안되면 정치권에 요청하라"면서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의료산업은 의료공공성에다 기술과 산업이 결합된 분야"라면서 연구개발의 혁신적 변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4가지 R&D정책의 혁신방향을 제시했다.

혁신방향은 부처별로 흩어진 R&D를 한 부처로 통합관리하는 R&D정책으로의 전환을 비롯, 결과 위주의 현행 감사 제도를 바꿔 실패도 용인하는 과정 위주의 감사제도로의 혁신, 기초 연구에 있어 중복과제를 허용하되 몇 년뒤 재평가를 통해 재투자하는 정책, 정부 주도의 연구기획이 아니라 현장 중심의 연구기획 등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