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김대호 제주도 리서치 칼럼] 제주도 ‘국제안전도시’ 재인증, 실효성에 의문

[제주=아시아뉴스통신] 이재정기자 송고시간 2017-03-03 11:43

제주도 정말 안전한가?, 안전 불감증 인식이 먼저
WHO의 국제안전도시 재인증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김대호 대표./아시아뉴스통신=이재정 기자

미국인 심리학자 매슬로우는 1943년 인간 욕구에 관한 학설을 제안했다. 이른바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이론(Maslow’s hierarchy of needs)’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사람은 누구나 다섯 가지 욕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들 다섯 가지 욕구에는 우선순위가 있어서 단계가 구분된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사람은 가장 기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를 맨 먼저 채우려 하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안전해지려는 욕구(safety needs)를,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사랑과 소속 욕구(love&belonging)를, 그리고 더 나아가 존경 욕구(esteem)와 마지막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를 차례대로 만족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이 그 이후에 어떻게 수정되었던 간에 안전의 욕구는 인간의 활동에서 기본적인 욕구이며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가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의무이다.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의 복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제주도가 도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

관광산업의 비중이 높고, 지역브랜드를 이용한 농산물을 포함한 생산물이 많기 때문에 안전을 중요한 브랜드 자산으로 삼는 것이 지역 경쟁력인 것이 당연하다.

아마도 그러한 인식하에 지난 2007년과 2012년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은데 이어 올해에도 5년마다 갱신해야하는 국제보건기구(WHO)의 국제안전도시를 재인증 하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WHO 인증 국제안전도시란 사고에 의한 부상·사망 등 인명 피해를 줄여 도시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뜻한다. 인증 절차는 WHO 지역사회안전증진협력센터 스웨덴 연구소가 해당 도시의 안전사고 피해율 등을 심사해 결정하게 된다.

그만큼 공신력이 있다고 할 수도 있다. 인증에 필요한 내용도 실생활에서 필요한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실적이다.

그러나 반문한다. 그것을 인증 받으면 진짜 안전한 것인가?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이 그렇게 느끼고 있는가?

재인증의 필요조건에서 많은 비중이 각 분야의 지역주민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되어야하지 않을까? 그래야 궁극적인 국제보건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 아닌가? 인증도시로 인증 받고 나서 벌어지는 안전하지 않은 일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쓰나미, 폭우, 강풍 등 자연재해에는 안전한가? 우리가 먹는 먹거리는 생산과정, 유통과정, 판매과정, 그리고 식당 위생은 안전한가? 화재, 교통, 오폐수, 학교시설, 건물시설 등 시설 등은 안전한가?

또 관광, 스포츠, 산업장 등 경제활동은 안전한가? 그리고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벌어지는 범죄에 대한 대비는 어떠한가?

나아가 쉽게 앉아서 생각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자문자답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진정 안전한가? 아니면 먼가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을 가리기 위해서 재인증이 필요한 것인가?

'안전 제주' 브랜드를 바탕으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 취지에 반대할 도민도 없을 것이고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을 잘못 썼다고 탓할 도민도 없을 것이다.

진짜 안전하다면 그것을 자랑하고 그것을 이용해 돈도 벌면 얼마나 좋은가? 이제 재인증을 시도하려고 하는 주최자들에게 묻는다. 제주도, 정말 안전한가?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