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정치
탄핵심판 선고 D-1, 與·野 우선은 "수용하자" 분위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3-09 12:22

헌법재판소 내부./아시아뉴스통신DB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를 하루 앞두고 야당은 어떤 결과든 승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전날 "어떤 결과이든 수용해야 한다"는 대변인 논평을 제외하고 어떤 입장도 내놓고 있지 않다.

대변인의 논평은 그 당을 대표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이전에 친박계 의원 56명 주도로 헌재에 '탄핵 각하 또는 기각'을 독자적으로 요구했던 것을 봤을 때 자유한국당 전체의 의견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우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9일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선고기일을 지정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에게는 선고 내용 수용을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헌재 결정 승복 선언'을 요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을 포함한 극우 보수세력들이 벌써부터 탄핵심판이 인용될 것 대비해서 집단적 불복 선동하고 있다는 점이 정말 걱정이다"고 설명했다.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아시아뉴스통신DB

우 원내대표는 "오늘 박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 나와도 승복하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 통합을 위해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비상의원총회에서 "바른정당은 헌재 결정을 겸허히 수용할 것"이라며 "기각되면 의원직 총사퇴로 책임지겠다"며 기각시 총사퇴 결의를 지키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
국민의당의 박지원 당 대표도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저와 국민의당은 내일(10일) 헌재 최종 결정에 대해서 반드시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표는 헌재의 탄핵 기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지금 현재까지의 헌재 재판 과정이나, 또 국민의 80%가 인용을 찬성하기 때문에 법적으로나 국민정서로 봐서 인용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자신했다.
?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아시아뉴스통신DB

자유한국당은 전날인 9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일 발표 관련 "정치인들도 대권욕에 사로잡혀서 국민을 편 가르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헌재 결정에 대해 전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원 대변인은 '여야 정치권은 헌재 결정에 승복할 준비를 해야 한다' 제목의 서면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어떠한 결과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국민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음날은 9일 자유한국당은 아침회의도 열지 않고, 의원들 각자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당사 비대위원장실에서 잠시 비대위원장을 접견했으며, 접견을 마치고 나오면서 "여러가지 시나리오(탄핵 기각, 인용)에 대해서 우리 앞으로 어떤 스탠스를 잡아야 할지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가부 선고는 오는 10일 오전 11시 방송 생중계 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