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 강남삼성신경외과, '청소년들의 건강 적신호 척추측만증'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일수기자 송고시간 2017-03-09 19:30

강남삼성신경외과 도수치료가사 척추측만 교정을 위해 운동치료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강남삼성신경외과)

[앵커멘트]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10대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청소년들은 대부분 척추측만증이라는 척추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척추측만증이란 무엇인가 해결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강남체형교정으로 유명한 강남삼성신경외과를 찾아왔습니다. 

Q: 척추측만증이란 무엇인가요?
A: 네 척추측만증이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척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며 옆에서 보았을 때에는 S자형으로 보이는데요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휘이거나 회전 변형과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S자형이 아닌 형태로 보이는 것이 척추측만증입니다.

척추측만증이 진행되면서 척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므로 요통이나 어깨결림, 두통 등의 증세가 먼저 나타날 수 있으며 청소년기의 환자의 경우 알레르기나 집중력장애, 성장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Q: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성장하는 시기의 청소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인데 척추측만증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이유는 불분명 하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이 장시간 의자에 앉아있으며 다리를 꼬거나 옆으로 기대어 앉아있는 등 무거운 책가방을 한쪽으로 메거나 지속적으로 한 쪽만 사용하다 보면 척추가 옆으로 휘어 척추측만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Q: 척추측만증이란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여러가지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정면을 보고 섰을 때 양쪽 어깨의 높이가 다르고 가슴의 크기가 다른지 확인한다. 두번째 한쪽 견갑골이 상대적으로 과도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등이 휘어져 있다. 세번째 상체를 굽힐 때 양쪽 등의 높이가 다른 경우와 같은 자가진단법이 있는데 확실한 방법은 가까운 병원을 통해 체크해보시고 상담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렇다면 건강한 척추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척추측만증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크게 수술을 통한 치료방법과 비수술을 통한 치료방법이 있는데 체형교정을 통해 수술없이 치료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하시고 계십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모든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는건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그만큼 예방이 중요하므로 평소에도 올바른 자세와 습관을 들여서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