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정치
탄핵선고 앞둔 與野, 오후 긴급의총 후 총대응 방침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3-10 08:50

각당 오전 11시 TV 생중계 함께 시청 후 회의소집
지난달 2월 23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의 모습. (왼쪽부터)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모여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여야 정치권은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 생방송을 숨죽여 지켜본 후, 그 결과에 따라 각자 긴급의총을 통해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탄핵이 인용되면 박근혜 대통령은 즉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야 하고, 원래 계획보다 5개월 빠른 5월 9일에 제19대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각 당은 탄핵 인용을 대비해 조기대선을 준비해 왔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당에게 현저히 기운 판세를 뒤집기에는 시간이 부족해 보인다.

탄핵이 기각되면 그동안 박 대통령의 '탄핵 인용'을 바라며 광화문 광장을 메웠던 촛불집회 시위 참가자들과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국가에 실망한 국민들을 어떻게 달래줄 것인가가 정치권의 문제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당인 자유한국당(전 새누리당)에게는 지지율 역대 최저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에게는 역대 최고 지지율으로 힘을 실어 주었던 국민들이 실망감으로 향후 정기 19대 대선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될 지 모르기에 '떠나가는 민심 잡기'도 야당에게 숙제로 남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헌재 탄핵심판 선고를 함께 지켜본 뒤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어 이후 대응방안과 당의 입장을 정리한다.

더불어민주당은 9시 국회 당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한뒤 그대로 남아 오전 11시부터 TV로 생중계되는 선고과정을 지켜본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은 선고 직후인 오후 2시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탄핵 인용시 조기대선 준비를 탄핵 기각시 정국수습 방안과 국민 민심잡기 등을 핵심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국민의당은 오전 9시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10시 50분부터 박지원 대표를 비롯한 소속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의원 총회를 소집해 선고 과정을 함께 지켜본다.

바른정당은 오전 10시 30분 국회 본청 당 회의실에서비상시국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헌재의 선고를 함께 지켜본 뒤 당 차원의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오전 11시 탄핵심판 선고 비상 상무위원회의를 열어 탄핵심판 중계를 함께 시청한 뒤 결과에 따라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