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 김종석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강경숙기자 송고시간 2017-03-13 09:51

민주화 운동권, 기자, 출판사 대표 진보성향 오피니언 리더
상식과 원칙 벗어나면 비타협적으로 맞서 바로 잡아
남 지사 대권 도전 호의적, 도정 공백 '연정'으로 크지 않아
대한민국 마지막 살 길 '지방자치와 분권' 다음 정권 해결 과제
김종석 의원은 상식과 원칙에 벗어나면 비타협적으로 맞서 바로 잡는 성향이 세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강성'에 '반골' 한 번 잡으면 끝을 봐야 직성 풀려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인 2선의 김종석(51. 부천6) 의원은 한 마디로 자신만만하고 전투적인 '강성'이다. 세상의 일이나 권위 따위에 순종하지 않고 반항하는 기질을 가진 '반골'이다. 생각도, 성격도, 행동도 모든 것이 그렇다.

하지만 무조건 '강성'이고 '반골'이진 않다. 상실과 원칙에 벗어나면 비타협적으로 맞서 바로 잡는데서다. 인터뷰 초반부터 느껴진다.

만나기 전까지 의원에 대해 아는 것은 거의 없었다.

'경기도의원 아시아 포커스'를 진행 하다 보니 여기저기서 김종석 의원을 한 번 해보라고 한다. 기자는 사람들이 의회 운영위원장이니까 추천했으려니 했다.

만나보니 그런 이유는 '씨알'도 먹히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이유임을 알았다.

다섯 번째 '경기도의회 아시아 포커스' 주인공 김종석 의원을 만나본다.

김종석 의원의 그와 같은 성향은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도민 민원해결, 의회 운영, 집행부나 의회의 역할, 의안발의, 도정질의 등 명분에 맞지 않으면 누구하고도 상대하지 않는다. 이는 상식과 원칙에 어긋나면 절대로 타협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집요'하기까지 하다. 지역 사업 등 예산 갖고 집행부나 의원들과 타협하지 않는다. 논리적인 정책적 명분으로 싸워 이겨 쟁취한다.

성격이나 성향이 급한 면도 있고 말도 빠르지만 이는 스피드하게 일처리를 하는데서 작용한다.

뭔가 해결해야 할 하나가 눈 안에 들어오면 언제 어디서든 끝까지 기억해 다 잡아내고 확인해 처리한다.

김 의원이 '이제 끝났다'라고 손을 놓아야 끝난 것이지 그렇지 않고서야 절대로 끝난 게 끝난 것이 아니다. 끝을 보지 않고는 끝내지 않는 습성이다. 그러니 '집요하다'고 할 수 밖에.

자신이 입을 통해 나온 말에 대해서도 반드시 책임진다. 처리결과를 보고 안 된 것이 있으면 다 기억해 내서 다시 파악한다. 다시 따져 묻는다. 될 때까지.

어찌 보면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피곤한 상대이기도 하다. 이러니 집행부에선 긴장하고 의원들 사이에선 피곤하다는 말도 나올 법 하다. 
 
의원은 과거 민주화 운동, 기자, 출판사 대표 직을 해 왔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민주화ㆍ통일 운동으로 수배 '옥살이' 학생 운동권 중심

김 의원은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임과 동시에 더불어민주당 수석부대표를 맡고 있으며 전국 시ㆍ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사무총장 등 굵직한 직함을 갖고 있다.

일사천리로 능수능란하게 말을 이어나가는 김 의원은 막힘이 없다. 원래 성격도 그렇겠지만 그가 살아온 길이 그럴 수밖에 없음도 작용한 듯싶다.

전남 강진 출신인 그는 전남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전남대학교 총대의원회 의장,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6·10 남북학생회담 대표 등으로 활동했다.

민주화ㆍ통일 운동으로 수배도 됐었고 그리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투옥도 되어 소위 말하는 '옥살이'를 했다.

누구(?)처럼 발만 넣었다 뺀 경우가 아닌 아주 투철한 학생운동을 뼈 속 깊게 한 중추적 학생운동권 출신이다.

의식과 시각이 남 달랐던 시절, 많은 책을 끼고 ‘토론’과 부딪히면서 20대를 보냈을 것으로 추측해본다.

소설가의 꿈이 있었던 그는 92년 '광주매일' 신춘문예 소설 부문에 '아버지의 수첩'으로 당선되기도 했다.

한 순간 민주화 시대에 맞는 운동으로서의 생각 전환이 있었다.

소위 말하는 ‘미디어’의 영화를 배워보기 위해 전라도 '촌놈'이 서울로 상경했다. 정치인을 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은 시절이다.

그는 '기자' 출신이기도 하다. 1985년 6월 민주언론운동협의회의 기관지로 창간되어 1989년 정기간행물로 등록된 진보적 성격의 월간지 '말'의 기자였다. 3년간.

창작과 비평의 성격과도 비슷한 계간지 '당대비평'에서는 편집장을 했다.

이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으로 유명한 조세희 소설가가 발행인이었고 미문화원 방화사건의 주요 인물인 문부식 시인이 주간을 맡아 함께 일을 했다.

거기에 도서출판 '아침이슬'의 대표이기도 하면서 김 의원은 계속 진보성향 오피니언 리더 그룹의 길을 걸었다.
 
김 의원은 17대와 18대 7여년동안 국회의원 보좌관에 있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7년간 국회의원 보좌관 하다 '도의회로'

정치권과의 인연은 과거 열린우리당, 지금의 양기대 광명시장의 총선 일을 도우면서부터다.

이때 김근태 국회의원 비서관이지만 일면식도 전혀 없던 어떤 사람(?)한테 발탁됐다. 이력서 내용만으로.

이후 17대 국회 열린우리당 김동철 국회의원 정책보좌관으로 활동했다. 손학규 대선예비후보선대위에서는 기획조정 및 메시지 팀장을 했다.

2010년 18대 국회에서도 민주통합당 김상희 의원의 보좌관을 하면서 부천에서 생활했다.

'정치를 하겠다'라기 보다 나라를 이끄는 정치인들의 뜻을 함께 하며 돕는 것도 인간으로서의 도리라고 봤다. 거기에 살아가는 세상에 뜻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국회 보좌관 당시 거의 7년여 동안 건설교통위원회(현 국토교통위원회) 법사위, 환노위, 예결위를 담당하면서 정책 입안 및 입법 활동 능력을 키워 나갔다.

학생운동권 시절부터 도의원이 되기 전까지 그의 '강성'일 수밖에 없음의 환경이 작용한 결과다.

그래서일까 김종석 의원이 '떴다'하면 같은 의원들이나 공무원들이 긴장한다. 도정질문 등 도지사를 향해 던지는 화살의 촉도 예사롭지 않다.

누구든, 어떤 내용이건, 일이건 김 위원장에게 걸렸다하면 각오는 해야 한다. 끝까지.

의안발의를 하거나 5분 발언, 도정 질문, 토론 등을 할 때 보면 논리적이고도 분석적이며 신속하고 명쾌하게 진행시켜 버린다.

김 의원은 부천소사 제6선거구 현역 도의원이 총선 출마이유로 사퇴를 해 2012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되어 경기도의회로 고고씽!이다.
 
도의회에 들어간 의원(왼쪽)은 뉴타운특위위원장을 하면서 도지사가 해제 방안을 내놓게 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도민 삶의 질 향상 방해ㆍㆍ제도 개선 노력 기울인 도의원

4년 동안의 도정활동을 하면서 김 의원은 어떤 도의원이었을까?

의원 스스로 정의를 내려본다면 '지역구 부천을 포함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방해하는 것들을 제도적으로 개선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 온 도의원'이다.

우선적인 성과로 보는 것이 '뉴타운'이다.

이 사업은 김문수 도지사 시절, 뉴타운 지역으로 묶여 7~8년 동안 아무런 재산권 권리를 행사 못해 이래저래 주민들만 피해를 본 사업이다.

2012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당선, 도의원이 되자마자 이 문제부터 손을 댔다. 뉴타운특위위원장을 하면서 도지사가 해제 방안을 내놓게 했다. 도정질의부터 김 지사와 싸우다시피 해 얻은 성과다.

2013년 뉴타운 해결책을 도지사가 발표하게 하면서 해제방안으로 150억의 매몰비용을 세우는 후속대책을 이끌어냈다.

범안로 4차선 확장 사업도 지역의 10여 년 동안 해결되지 않은 숙원사업이었다. 원래 2차선도 안된 도로 때문에 출퇴근시간에는 여기만 지나는데 40여분이 걸린다.

병목현상으로 오랜 시간 이래 왔으니 주민들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재개발지역이어 방법을 찾지 못했었는데 140억 원을 확보해 확장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또 하나의 성과를 보자면 경기도청 신청사 건립해 따라 예산 중 1600억원 정도를 아낄 수 있게 해놨다는 점이다.

"남경필 지사는 신청사 건립을 위해 2000억은 빌려서 2000억은 도의 재산을 팔아서 도청만 지을 계획이었다. 당시 도의회 건교위에서 반대했다. 광교개발 이익에 따라 신청사도 들어서야 하므로 교육청, 한국은행 등도 유치되는 복합개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복합개발을 하게 방향을 바꾸도록 했고 지금은 복합개발 하면서 나머지 부지 팔아 1600억 원의 개발이익을 아끼게 해 놓은 것이 '성과'라면 '성과'다.

건교위 활동 당시엔 상임위원이 누구냐에 따라 가져가는 예산을 못 가져가게 했다.

대신 사업의 우선순위를 1위부터 24위까지 정해놓고 한 사업이 완공되면 그 다음 순위로 넘어가게 하는 장치를 만들었다.

이렇게 하니 일을 진행하는 집행부에서도 좋아하고 의원들에게서도 마찰이 없다.
 
의원은 남 지사 대권 도권으로 인한 도정공백은 '연정'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남 지사 잘 정돈되어 있고 진정성 느껴져

김 의원은 남경필 지사의 대권 도전에 대해선 호의적이다.

지사직을 그만두고 나갔든 아니든 같은 당이든 아니든 도전엔 기회를 열어두어야 한다며 별반 상관치 않는다. 도지사도 정치인이니까.

도지사 출마선언으로 인한 도전공백도 크게 보지 않는다. 김문수 지사 때처럼 '연정'이 없었으면 모를까 지금은 '연정'이 공동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지사가 대권에 나가도 연정부지사, 연정실행위원회를 포함해 최근 민생도정협의회도 구성됐으니까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본다.

도정공백 없게 지사 본인이 알아서 적절히 잘 해야 하며 우려가 되지 않도록 완벽을 기해야 할 것으로만 언급한다.

대선 인물 '남경필'에 대해 호평을 했다.

같이 '연정'을 해보니 사람 자체가 잘 정돈되어 있는 것을 알았고 진정성도 느껴진다.

남 지사가 별로 인기가 없는 것은 과거도, 현재도 보수정당 출신인데 내놓는 정책들을 보면 진보진영에서 좋아할 만한 파격성이 다분하다.

진보진영에서 더 좋아하는 내용들이라 보수진영에선 지지를 못 받는 것으로 분석한다.

하지만 본인의 소속 정당의 역할이나 정책결정 과정에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미래 시대정신에 투철 하려고 하는 것을 높이 산다.

남 지사의 '연정'도 높이 평가했다.

1기 연정이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걸어가다 보니 성과도 적고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2기 연정에서는 시행착오를 겪었던 시스템을 다 정비하고 가고 있다.

당시 새누리당에 있었던 도지사가 안 들어줘도 그만이지만 합의적 과정 속에서 188개 사업을 성취적으로 다 담아냈다고 평가한다. 예산도, 인사 권한도 다 내려놨다고 본다.

이는 도지사직에 있으며 쉬운 일이 아니라는 말과 함께 "역대 이렇게 한 도지사가 누가 있었냐?"고 반문한다.

이는 국회에서도 못한 것으로 한국정치사의 거의 획기적인 성과이며 '연정'이었기에 가능했었다고 본다.

의원이 보기에 그렇게 남 지사가 '연정'을 하면서 많은 것을 내려놨다. 이는 의회주의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것들이라며 과감하게 내놓은 부분을 인정한다.
 
김 의원(왼쪽 위)은 차기정권의 숙제로 지방자치와 분권 위한 '개헌'을 해야한다고 주장한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 지방자치와 분권 위한 '개헌' 차기정부 숙제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 진로 남은 길이 없다는 김 의원은 정치적으로 마지막 살 길은 '지방자치와 분권'이라고 강조한다.

의원들이 소신 행보를 하고 지방자치 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 의회 역할이 중요한데 이는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상누각이나 마찬가지.

8:2로 중앙에 예산 편중된 상태에서의 지방자치는 어패가 있고 지방의 권한과 예산을 지자체로 대폭 이양해 주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되어야 지방자치 분권이 될 것이라 봤다.

이에 작금의 중앙 정치 상태를 개탄한다.

"지금의 중앙정부는 대통령에게 모든 것이 편중되어 있다. 예산의 80%가 중앙에 치중해 말 잘 들으면 보조금으로 주고, 그렇지 않으면 삭감하는 행태가 벌어진다. 또한 행자부 관련 일 진행사항을 보면 부당한 처우가 많다. 필요한 인력 정책적으로 맞게 쓰면 되는데 안 되는 이유가 너무도 많아 진척이 어렵다"

도의회든 지자체든 정책적으로 일을 하고 의원을 뒷받침하면서 권익을 강화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해야 하는데 실제로 그렇지 못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김 의원이 생각하는 진정한 민주주의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은 아니다. 다수당과 소수당의 비율은 51:49 정도가 적당하다고 본다.

다수결이 아니라 같이 공생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끝까지 가더라도 대화와 소통으로 '진정한 합의점'을 이끌어내는 것이 진짜 민주주의로 생각한다.

전면 개정된 대한민국헌법이 1988년에 시행되고 지방자치법의 전문 개정으로 지방자치제가 부활되면서 거의 30년의 세월이다.

"지방자치단체마다 다 특색이 다르다. 인구도, 면적도, 사업규모나 내용도, 지리적 특성도 모두 다르다. 그렇다면 예산 배분이나 사업시행도 그 지자체 특색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중앙에 편중되고 천편일률적으로 가고 있어 큰 문제다. 이는 시대착오적 발상이고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부분이다"

이는 권한은 주어지지 않고 의무와 책임만 지라고 하는 양상으로 보여진다고 꼬집었다.

이번에 박근혜-최순실 사태도 모든 것이 중앙에 편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발생된, 언젠가는 터질 폭탄이었다고.

이 사태로 인해 6개월째 중앙정부는 기능이 마비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부작용이 있다고 본다.

인사권자를 비롯한 윗선 공무원들이 복지부동이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몸을 사리는 모습들임을 개탄한다.

심지어 어떤 시도에서는 공무원들이 10시30분이나 11시가 되면 벌써 점심을 먹으러 나간다고들 하니 한심한 상황들이 벌어진다고 본다.

대통령 중심의 과대한 중앙집권의 늪 속에서 예산 갖고 도지사를 좌지우지 쥐고 흔들려는 중앙집중 정치 형태가 이젠 바뀌어야 함을 주장한다.

또 의원이 생각하는 정권교체는 대통령이 바뀌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세력’이 교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이 누가 되든 중요하지 않고 이들을 뒷받침하는 세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훈련된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 것이 정권교체의 중점이라고.

거기에 거시적인 발상에서 중앙에 치우친 예산과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이양해 주는 일을 해야 한다며 지방자치와 분권이 강화되는 개헌을 이루어내는 것이 차기정권의 숙제라고 강조한다.

도의원을 하면서 개인적 사리사욕도, 예산의 사유화도, 권력의 사유화도 하지 않았다는 김 의원은 앞으로도 '유수불식(流水不息) 세월부대인(歲月不待人)'는 자세로 산다.

그만큼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자세로 몸을 불태우듯이 자신의 역할을 계속 그렇게 할 것으로 믿어진다. '웬지!' 말이다.

의원이 도의원을 다시 하든 안하든, 국회의원의 길을 걷든 아니든,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일을 하든 안하든지 말이다.


-약력-
조대부고 졸업
전남대학교 국문학과 졸업
전남대학교 총대의원회 의장
월간 <말> 기자, 계간<당대비평> 편집장
도서출판 아침이슬 대표
민주당 김동철, 김상희 국회의원 보좌관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제9대 경기도의회 의원
의회 운영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수석부대표
전국 시ㆍ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 사무총장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