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영화/공연
'서른 넷' 부산국제단편영화제 … '커튼콜' 공개!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서현기자 송고시간 2017-03-17 07:19

전 세계 단편영화의 트랜드를 읽다
월드쇼츠_커튼콜.(사진제공=영화의전당 부산국제단편영화제 기획마케팅실)

제 34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는 다음달 25일부터 30일까지 6일간 개최된다. 

제 34회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월드 쇼츠의 커튼콜은 칸영화제, 베를린영화제, 베니스영화제와 같은 주요 영화제의 단편영화 수상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는 BFI런던영화제와 시체스판타스틱영화제 수상작들을 처음 선보이며, 8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올해 상영되는 8편의 영화들은 우리 삶의 현실의 이곳 저곳을 때로는 참담하게, 때로는 담담한 방식으로 단편답게 다루고 있는 수작들이다.

▲참담한 현실에 대한 냉정한 시선

9일 동안 창문 바깥 골목길을 통해 보이는 시리아 내전의 실상을 현실적으로 담아낸 2016 BFI런던영화제 최우수단편영화상 수상작 '9일간의 기록 ? 알레포 창가에서'와, 파라과이 꾸루구아뜨 대학살을 다룬 작품으로 2016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 단편부문 대상을 수상한 '잃어버린 목소리'.

위 두 작품 모두 세계 이곳 저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참담한 현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삶에 대한 섬세한 시선

슬프지만 담담한 가족이야기로 2016 끌레르몽페랑단편영화제 국제경쟁부문 대상을 수상한 '단순한 삶'과 작은 감정의 움직임에 대한 묘사가 돋보이며, 2016 오버하우젠단편영화제에서 국제경쟁부문 대상을 수상한 '베누시아'는 긴 호흡과 감정표현이 돋보이는 작품들이다.

▲ 관계에 대한 고찰

CCTV라는 통제적 매개체를 통한 인간관계를 이야기하는 2016 칸영화제 단편부문 황금종려상 수상작 '타임코드', 질시와 연민이 공존하는 특별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2016 탐페레단편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최우수극영화상을 수상한 '나의 종소리가 들릴 때'는 삶 속의 관계에 대한 여운을 남기는 작품으로 추천할 만 하다. 

▲단편이기에 표현할 수 있는 것들

또한 극적인 설정으로 큰 주목을 받으며 2016 시체스판타스틱영화제에서 최우수단편영화상을 수상한 '커브'와 미신과 관습에 대한 비틀어진 시선을 추상적인 방식으로 보여주며, 2016 베를린영화제 단편영화부문 황금곰상을 수상한 '개구리의 발라드'는 단편영화만의 매력을 잘 보여주는 작품들로 꼽을 수 있다.

부산국제단편영화제는 커튼콜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단편영화의 현재 트렌드를 느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