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국민의당 전남도당 해남 도의원 후보선출 '후폭풍'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7-03-21 17:13

김병욱 후보,당원명부 누락·조사결과 파일 비공개 문제제기...법적 대응 불사
국민의당 전남도당이 4.12 재·보궐선거 후보자 선출을 일단락 한 가운데 경선과정에서 문제점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전남도의원선거 해남군 2선거구는 법정다툼으로 비화될 조짐이 일고 있어 지역민들의 시선이 곱지않다.

20일 국민의당 전남도당은 2차에 걸친 여론조사 경선 결과 해남 2선거구 도의원 후보로 박성재 전 농업경영인회 송지면회장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2차여론조사 결과는 박성재 후보 46.75%(가산점 4.25 포함), 김병욱 후보 42.65%이다.

하지만 2차 경선 종료 직후 김병욱 후보가 이의신청을 했으나 21일 전남도당 선거관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김 의원의 이의를 ‘이유 없다’고 판단하고 기각했다.

전남도당은 이날 오전 11시30분부터 선거관리위원회의를 열어 김 후보 측이 제기한 당원 여론조사 대상 중 누락 당원 발생, 군민 여론조사 표본 선정, 당원 여론조사 조기 종료 등의 문제에 대해 심의를 벌였다.

오후 1시50분까지 진행된 심의 끝에 ‘이유 없다’고 판단, 김 후보의 이의신청을 기각한것이다.

오전 심사가 끝난 후 김 후보 측은 “하나만 문제가 됐다하더라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전남도당은 그냥 넘어가려고만 한다”며 "후보자의 마음은 새카맣게 타들어가는 데도 이를 몰라주는 것 같아 가슴이 답답하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 “집행부 입장만 주장하고 있다. 제기된 문제에 대한 명쾌한 해명이 아니라 결론을 정해두고 같은 이야기만 되풀이한다”며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기각 결정 후 김 후보는 기자회견을 자청 “투명한 경선이었다면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의혹투성인 이번 경선결과는 물론, 이의신청 기각에 불복한다”며, “가처분신청 등 법정다툼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남도당이 이 같은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군민 전화샘플, 당원명부, 여론조사 결과 원본파일 등 아무것도 공개한 것이 없으며, 특히 결과 원본파일은 조직국장 외에는 아무도 본 사람이 없어 발표된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관련 자료의 공개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2차경선이 진행되던 20일 오후 12시13분쯤 박 모 조직국장과의 전화 통화 중 ‘군민여론조사에서 이전(1차) 조사 비율만큼 졌다. 당원조사에서 만회해야 할 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조사결과가 사전 유출된 것에 대한 법적 책임도 묻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같은 통화 후 300샘플을 목표로 오후 2시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키로 해 놓고 12시30분쯤 여론조사를 강제 종료했다며,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 국민의당 전남도당 측은 “군민여론조사 샘플은 여론조사 기관이 RDD방식으로 추출하고, 해당 선거구가 아닐 경우는 강제종료토록 돼 있어 조작이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또 “여론조사 대상 당원명부와 군민 공개는 중앙당에서 결정할 사안이며, 당원 여론조사는 두 차례나 모든 당원을 상대로 실시했으나, 더 이상 응답이 나오지 않아 277샘플만 채운 채 조기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