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경상남도, 수온 상승기 ‘양식어류 건강관리’ 유의 당부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3-23 10:19

생리대사 기능과 면역력 약화...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강화로 회복

사료 공급량 서서히 늘려 어류 체내 면역력과 체력 회복시켜야
남해안 양식어류 시설 관리 모습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수산기술사업소(소장 정운현)는 도내 어류양식어업인들에게 수온 상승기를 맞아 겨울철 저수온기 이후 생리적으로 약해져 있는 양식어류에 대해 질병예방 및 영양강화 등 철저한 관리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 2월 8℃ 전후까지 떨어졌던 수온이 이달들어 최근 11℃ 이상으로 상승함에 따라 저수온에 시달렸던 양식어류는 수온상승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어체 내 대사작용이 활발해져 사료 먹는 양이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급작스런 사료 공급량 증가는 양식어류의 질병과 폐사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양식장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봄철을 맞아 활기를 되찾고 있는 남해안 양식 어류 (사진제공=경상남도)

특히 저수온에 취약한 돔류 등 해산어류는 저수온 기간 동안 체력 저하로 간이 녹색 또는 연두색으로 변하는 녹간증 발생과 기타 질병 감염이 우려되므로 전문기관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적정 약제를 투여하고 관리해야 한다.
  
또한 야외에서 양식하는 잉어, 붕어, 메기 등 내수면 어류도 저수온 기간 동안 먹이 활동 부족으로 면역력이 약화돼 킬로도넬라 등 질병 발생률이 증가될 우려가 높아 양식장 관리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한편 봄철 수온 상승시기 양식생물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사료 공급 시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제를 충분히 첨가한 후 공급량을 서서히 증가시켜 어류 체내 면역력과 체력을 회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정운현 경남도 수산기술사업소장은 “수온 상승기 양식생물의 안정적 관리와 각종 질병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선한 사료 공급, 작업 도구의 철저한 소독과 관리, 출입구 발판소독조 설치, 양식생물의 영양관리 및 질병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현장 지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