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세월호 3년만에 수면위로, '바른·민주당' 정부 지연 지적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3-23 15:42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세월호 인양 현장에서 세월호 구조물 일부가 진도 앞바다에 침몰한지 1073일 만에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사진제공=해양수산부)

세월호가 23일 새벽 참사 이후 3년만에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가운데, 국회에서는 선체인양에 미적거렸던 정부의 무능을 지적하면서, 세월호 사건을 대선에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바른정당의 유승민 대선 후보는 이날 중진의원·상임위원장 연석회에서 "2년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취임하자 마자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반드시 세월호 선체는 인양돼야 한다고 말했지만 당시 정부가 세월호 문제에 대해 입 밖에 꺼내는 것조차 꺼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유승민 후보는 "(정부가 망설였지만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은) 여러차례의 회의를 걸쳐 세월호를 인양하기로 결정내렸다"며 "그러나 그 결정을 내리고 나서 2년 가까이 지난 지금에서야 인양을 앞두고 있다"고 정부당국의 무능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후보는 "세월호와 천안함 두 사건만은 이념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그냥 위로하고 포용해 달라"고 강조했고, 김무성 고문은 "유 후보가 얘기했지만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미적거렸던 정부측 인사는) 당시 박근혜 정부의 해수부장관"이라고 저격했다.
?
지난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바른정당 김무성(왼쪽) 의원과 유승민 의원이 참석해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도 정부에 대해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 컨트롤 타워도 세우고 매뉴얼도 만들었지만 달라진 것은 없다"며 "세월호 이후에도 대형사고가 터지고 후진적인 대응은 여전하다"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그 예로 "경주 지진, 조류 인플루엔자, 구제역에도 모두 초기대응에 실패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그런 점에서 세월호 인양은 대한민국의 안전바이자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정부의 지연을 꼬집는 논평 발표와 함께 세월호 미수습자들을 위한 배상법안을 3월 국회에서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대선에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강력한 메세지도 전했다.

박완주 의원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에서 세월호 미수습자들이 보상을 지급 받을 수있도록 기존 손해배상 청구기간인 3년을 5년으로 연장하는 법안이 통과됐다"며 일주일 남은 3월 국회에서 통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세월호 보상 연장 법안을 포함해) 주요법안 처리가 지지부진해 매우 유감"이라며 "3월 국회에서 법안 처리를 미루고 대선에서 공약하는 후보가 있다면 한마디로 가짜공약"이라고 강하게 경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