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정치
安 지지율 급등 원인은 문재인 아들 채용특혜? 의혹과 쟁점 총정리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4-06 17:52

문재인(좌측)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 DB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아들 문준용씨를 둘러싼 한국고용정보원 5급 채용 특혜 의혹이 제2의 안풍을 일으키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의 대권 싸움의 핵이라는 것이 점점 증명되고 있다.


당시 토플 고득점, 유수 기업이 주최한 광고 공무전에서 뛰어난 PT실력으로 3차례나 수상한 경력을 갖고 있던 문준용씨에 대한 취업특혜 의혹은 얼핏 유력 대권주자인 문 후보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용특혜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이후 안철수 후보의 대선 지지율은 모든 조사에서 고공행진을 하며 좀처럼 나오지 않던 30%대에 진입했다. 최근에는 논란이 있지만, 양자대결에서 안 후보가 문 후보를 넘어섰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이에 따라 문재인 후보의 독주를 막아야 하는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연일 준용씨에 대한 새로운 의혹과 증거를 제시하며, 문 후보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다음은 문 후보의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쟁점별로 정리했다.
?

문준용씨 채용 특혜에 대한 방송화면.(사진출처=CHANNEL A방송 캡처)


◇ 당시 한국고용정보원 채용공고 제목은 '연구직 채용'

지난 2007년 4월 24일 오전 제267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장에서 당시 한나라당 정진섭 의원은 권재철 한국고용정보원장을 증인석에 불러내 문준용씨에 대한 특혜 채용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했다.


권재철 원장은 노무현 정권하에서 청와대 노동비서관을 역임했으며,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한 문재인 후보와는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그 날 정 의원은 "2006년 11월 30일 한국고용정보원은 채용정보 사이트인 워크넷에 '연구직 채용공고'라는 제목으로 채용공고를 냈다. 이것을 클릭하면 일반직 약간명과 함께 '전산기술분야 경력직 우대'라고 쓰여있다"며 "이 분야(전산기술)가 PT 및 동영상이랑 맞다고 보는가"라고 질문했다.


그러면서 "연구직 채용공고라는 제목을 연구직이 아닌 당시 졸업예정자인 문준용씨가 어떻게 클릭을 해서 들어가 보느냐"며 "(채용) 정보를 누가 (문준용씨에게) 줬습니까?"라고 공격했다.


이에 권재철 원장은 "의원님의 지적이 일리가 있다"고 인정하면서 "업무하면서 어려움인데, 실제 연구직 지원을 2명밖에?안한다. 인력 수요가 연구직과 전산직에 맞고 그들을 늘리는게 맞다"는 등 동문서답하며 당황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정 의원은 PT 및 동영상으로 준용씨 한 명만 지원한 것과 관련해?"추가 공고를 해서 더 좋은 사람을 뽑았어야 했다"며 "부탁을 받고 자리를 한 자리 만든 겁니까? (준용씨가) 그럴 능력이 된다고 해서 오퍼(일자리 제의)를 한겁니까?"라고 쏘아부쳤다.


이에 권 원장은 "준용씨 실력과 능력으로 봤을 때 특별히 부탁해서 들어가야 될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특혜 의혹을 부정했다.

5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전문 문서감정원에 필적감정을 의뢰한 결과 문준용 씨가 제출한 응시원서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며 증거 사진을 가리키고 있다.(사진제공=국회연합취재단)


◇ 단 하루 채용공고, 12줄 자기소개서, 응시원서 위조 작성 가능성 多, 없어진 2006년 면접자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이 지난달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제기한 문준용씨에 대한 채용특혜 의혹 보도자료에 따르면 고용정보원이 워크넷을 통해 낸 연구직 채용공고 공고기간은 원서접수 하루전인 단 하루였다.


이들은 준용씨가 귀걸이를 하고 깔끔하지 못한 차림으로 찍은 사진을 이력서에 첨부한 것, 입사지원 필수요건 서류인 학력증명서 없이 자소서와 응시원서만으로 합격한 점, 입사자 채점표가 해당년도에만 없어진 점도 지적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심재철 의원은?오늘(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문 문서감정원에 필적감정을 의뢰한 결과 문준용 씨가 제출한 응시원서가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씨의 응시원서 12월 4일자에서 '4'자는 '11'자에서 자획을 가필하여 작성되었을 가능성과 서명도 동일인의 필적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권력 실세의 지시를 통한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자유한국당 제19대 대통령 후보자를 선출하는 제1차 전당대회가 열렸다. 합산 득표율 54.15%를 획득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대선후보로 확정했다.(사진출처=자유한국당)


◇ 2010년 감사보고서 "의혹 제기 소지는 있지만 부적격자 채용은 아냐"
?
문준용씨에 대한 채용특혜 의혹은 당시 야당이던 한나라당에 제보돼 2010년 이명박 정부 초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또 다시 논란이 됐다. 당시 환노위원장이던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은 고용정보원 상급기관인 노동부장관에게 감사를 지시했다.


이에 노동부가 자체 감사를 진행해 국회에 보고한 '한국고용정보원 직원 특혜채용 의혹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직 외부응시자가 2명에 불과하고 이들이 경쟁없이 채용된 점을 미루어 취업특혜 의혹을 제기할 소지는 있다고 봤다.


그러나 "특정인을 취업시키기 위해 사전에 의도적으로 채용 공고 형식 및 내용 등을 조작했다는 확정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전공 분야 수상경력이나 회사 근무경력 등으로 보아 부적격자를 채용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15일 전 공고 기간을 준수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기관 경고조치를 내렸다. 이후 2010년 추가로 있었던 노동부 감사에서는 문준용씨가 퇴사해 공무원 신분이 아니였기 때문에 감사대상에서 빠지게 된다.

5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공개한 문준용씨의 이력서의 모습.(사진출처=하태경 의원실 보도자료 캡처)


◇ 문재인 캠프 측 "문제 있었으면 이명박-박근혜 정권이 가만히 있었겠는가"
?
문재인 캠프 측은 지난 2010년 고용노동부 특별감사 결과?준용씨에 대한 채용과정에 문제가 없었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문 후보도 방송에서 아들 특혜 의혹을 묻는 질문에 "문제가 있었으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저를 그냥 둘 리가 없다"고 반박했다.


캠프 쪽 관계자는 또한 당시 학력증명서 없이 자소서와 응시원서로 합격한 것과 관련해 "준용씨는 졸업예정자였으므로 학력증명서가 없었고, 서류접수 기간 이후 뒤늦게 졸업예정증명서를 낸 것은 고용정보원에서 요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씨의 입사 서류 제출 기록대장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같은당 강병원 의원실에서 최근 고용노동부에 '고용정보원 취업서류 접수대장(방문, 우편)관리 여부 및 관리시작 시점’을 질의한 결과 '별도로 관리하지 않음이라는 답변이 왔다"고 설명했다.


또 관계자는 "고용정보원은 2006년 9월에도 '직원채용 관련 구비서류 폐기'라는 제목의 내부결제를 통해 5년이 지나지 않은 채용 관련 서류를 모두 폐기한 사례가 있다"며 "문씨 채용건에 대해서만 폐기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소서에 문씨가 자신을 동영상 전문가로 12번에 걸쳐 어필한 것과 관련해서는 "문씨는 여러 대기업 공모전에서 수상기록이 있고, 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고용정보원이 적극적으로 이미 동영상으로 관련 사업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알고 그 부분을 어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지난달 30일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자신의 블로그에 문재인 후보의 아들 문준용씨의 특혜 채용과 관련해 고용정보원이 "내부 규칙에 의거해 공고기일을 단축한 것일 뿐"이라는 해명을 반박하기 위해 고용정보원이 이미 공고기간 미준수(15일전 공고)로 지난 2007년 5월 기관 주의조치를 받았다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사진출처=하태경 의원 블로그 캡처)


◇ 바른정당의 하태경 의원, 문 후보를 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소


그동안 문 후보 측은 공식 블로그에 경고글을 게재하며 "채용 특혜 의혹은 이미 지난 2010년 고용노동부 감사를 통해 이명박 정부에서 다 해명됐다"며 "더이상 이 문제를 제기할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에 고소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하지만 바른정당의 하태경 의원은 지난달 30일 문재인 후보 측 공식 블로그에 올려진 경고글을 반박하며, "이번 준용씨의 채용 특혜 의혹 제기가 '공직 적격 검증 차원'에서 합당하다"며 선관위에 문 후보를 선거법상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소했다.


하 의원은 문 후보 측이 주장해 왔던 '선관위도 준용씨 채용 비리를 허위로 판단했다'는 주장에 대해 "단독 채용이 아니라는 점과 '5급 공무원 특채'와 같이 잘못 쓰여진 표현을 공직법상 허위로 판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그는 이날(5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캠프쪽에서 제가 의혹을 제기한 문준용씨의 이력서 원본에 대해 출처불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오늘 공개하겠다"며 원본을 공개했다.?

이어?하 의원은?"심재철 의원과 별도로 필적감정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다"며 문재인 후보에게 "아들의 필적을 대조할 자료들을 제공하여 국립과학수사단에 정식으로 필정감정을 의뢰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지난 4일 쿠키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두 사람만 출마한다면 누구를 지지하겠느냐'고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8.1%가 안 전 대표를 꼽아 43.7%의 문 전 대표를 넘어섰다.


조사는 쿠키뉴스와 조원씨앤아이가 공동으로 의뢰하여 대한민국 거주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ARS여론조사(유선전화45%+휴대전화55% RDD 방식)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4.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p였다.


그러나 이번 여론조사는 바른정당과 한국당 국민의당의 후보가 단일화된 상황을 가정해 실시된 만큼, 신뢰성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측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