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충북도의회 전자투표시스템 도입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17-04-14 09:52

제355회 임시회부터 전자투표로 안건 의결
김양희 충북도의장과 사무처 직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에 앞서 사전 시연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충북도의회)

충북도의회는 오는 19일 개회하는 제355회 임시회부터 본회의 안건 표결 시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한 기명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전자투표방식 도입으로 의장의 제의나 의원들의 요구 등이 있는 경우에 무기명투표로 표결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 기명전자투표에 의해 가부를 결정하게 된다.

도의회는 지난 3월 제354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통해 ‘충도의회 회의규칙’을 개정해 전자투표 근거를 마련하고 현재 의원 개인별 전자 투표기 설치, 대형모니터 설치, 가구 리폼 등의 제반 공사를 모두 마쳤다.

도의회는 제35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전 전자투표시스템에 대한 방법 설명 및 의원별 직접 시연을 통해 시스템을 최종 점검한 후 제2차 본회의 안건 의결부터는 전자투표를 본격 활용할 예정이다.
 
김양희 의장은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으로 도의회의 정책결정 과정 전반을 도민들에게 좀 더 투명하고 상세하게 알려드릴 수 있게 됐다”며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도의원 개개인의 의정활동에 대한 책임성이 보다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투표시스템은 전국 17개 시·도 중 충북을 포함한 15개 시·도, 도내에서는 청주시가 이를 활용해 안건 표결을 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