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첫 대선 TV토론…후보들 안보·경제 정책 대립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4-14 11:48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FKI 콘퍼런스 센터에서 (왼쪽부터)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정세균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모습.(사진제공=국회연합취재단)

오는 5월 9일 열리는 '장미 대선'을 앞두고 5개 정당 대선주자들이 어제 처음으로 TV토론회에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대통령 후보는 13일 오전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진행된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다섯 명의 후보는 과거 타 후보의 행적을 끄집어내어 비꼬거나, 상대 후보를 강낭좌파, 차떼기 정당소속의 대표라고 칭하는 등 정책 대결보다는 네거티브 전략에 치중하는 모습이었다.

우선 그들은 한국기자협회 기자들이 고른 안보정책으로서 미국의 대북선제타격이 현실화되면 대응 메뉴얼과 경제정책으로서 가계 소득을 늘리는 정책을 묻는 공통 질문에 대해 이같이 대답했다.
 
지난 4일 국민의당 19대 대선후보로 선출된 안철수 후보가 수락연설을 마치고 부인 김미경 교수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는 우선 "미국 측과 협의해 선제타격안이 이루어지는게 맞다"면서도 "선제타격이 현실화되면 비상경보 체제로 전쟁에 대비하여 국토수복작전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는 "북한이 우리에게 공격할 것이 예상될 때에는 한국과 미국간에 긴밀히 조율하고, 선제타격을 할 때는 한미간의 모든 준비를 한 뒤에 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의 안철수 후보는 "우선 한반도에 일방적 군사행동은 없다는 것을 천명하겠다"면서 "미국과 중국 정상과 통화하고 필요하면 특사까지 파견해 설득하겠다"고 절대적 전쟁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해 선제공격을 보류시키겠다. 빌미가 될 수 있는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중지시키고 중국과 공조하겠다"고 답했다.

가계 소득을 늘리는 정책에 대해서는 안철수 후보가 "가계소득이 낮은 이유는 대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정규직 비정규직의 임금격차가 크기 때문"이라며 "이 격차를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23일 대전ICC호텔에서 열린 대통령 후보 경선 충청권 정책토론회에서 주도권 토론을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경제전문가로 알려진 유승민 후보는 "(대통령) 취임 즉시 IMF와 같은 경제위기가 오지 않도록 막겠다. 또 일자리는 중소기업과 창업 혁신기업 만드는 것"이라며 "중소기업 창업기업 위주의 정책, 비정규직 문제에 임기 오년내내 올인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상향, 비정규직을 없애 동일노동 동일임금 법칙을 실현하겠다"며 "또 임대료 상한제 도입, 카드수수료를 인하해 자영업자 소득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공공민간 가리지 않고 비정규직 차별을 완화해 나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만들겠다"며 "또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홍준표 후보는 "특권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멍들게 하는 강성 귀족노조를 타파해 어려운 사람들 위주로 복지정책을 재정립 하겠다"는 입장을 내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