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아시아뉴스통신TV] 국가도시공원 대선정책 제안 시민대토론회 개최

[부산=아시아뉴스통신] 기자 송고시간 2017-04-14 20:45

 
14일 오후 2시 부산YWCA 강당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녹색인프라구축과 국가도시공원'을 주제로 대선정책 제안 시민대토론회가 개최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도남선 기자

부산 시민들도 뉴욕의 센트럴파크같은 아름다운 공원을 가질 수 있을까요?

2020년 공원일몰제 시행으로 미조성 도시공원이 사라질 예정인 가운데 부산시민들이 국가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국가도시공원 전국 민관네트워크와 100만평문화공원조성범시민협의회는 오늘 오후 2시 부산YWCA 강당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녹색인프라구축과 국가도시공원'을 주제로 대선정책 제안 시민대토론회를 마련했습니다.

토론회에는 국가도시공원법 발의자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각 정당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들도 참석했습니다.

[인터뷰 / 오거돈 문재인 부산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 
“우리 문재인 후보는 도시공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것이 계속 확산될 수 있는 국가공원 관련 시행령을 개정하는 문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수용을 했고 아울러서 도시재생사업으로서 매년 10조원씩 5년간 50조원을 투입하겠다고 공약을 한 바 있습니다”
 
14일 오후 2시 부산 YWCA에서 국가도시공원 조성 대선정책 제안 토론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국가도시공원 조성을 위한 전략적 과제’와 여러 아이디어들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각 정당 후보들에 대선 공약으로 제안될 예정이다./아시아뉴스통신=도남선 기자

토론회에서 시민단체들은, 차기 정부가 국가도시공원 제도를 정상화하길 바라며, 국가도시공원의 공론화를 통한 정치권과 대선 후보들의 공약화를 촉구했습니다.

[인터뷰 / 김영주 서부산시민협의회 대표] 
“우선 관련법이 보완돼야 하고 개정돼야 하고, 국가도시공원법도 100만평 이상 돼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도 지역 특성에 맞게 조정이 돼야 되고”

사단법인 100만평문화공원조성범시민협의회가 십여년간의 공원운동을 펼쳐 이룬 성과인 ‘둔치도 강·문화 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에코델타시티, 국제산업물류도시, 부산신항만 등 서부산권 개발과 조화된 친환경 생태공원 조성으로, 새로운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날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국가도시공원 조성을 위한 전략적 과제’와 여러 아이디어들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등 각 정당 후보들에 대선 공약으로 제안될 예정입니다.

아시아뉴스통신 장서윤입니다.

[공동취재] 장서윤, 도남선 기자
[촬영편집] 박재환 PD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