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경상남도, 삼천포구항에 해수유통구 설치공사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4-19 09:44

해수유통구 설치공사에 총 49억 투입, 항만 내 수질 개선

외해(外海)와 해수교환율을 57.8% 상승, 청정 이미지 제고
삼천포구항 해수유통구 설치공사 위치도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가 사천시 서금동 삼천포구항 내 수질 개선을 위해 동방파제 해수유통구 설치공사를 이달 말 착공한다.
  
삼천포구항 동방파제 해수유통구 설치공사에는 총사업비 49억원을 투입한다. 방파제 연장 59m에 해수소통이 가능한 조립식 PC암거(2.5×2.5×2련 44m, 10EA)설치 공사를 이달 말 착공해 2019년 4월 완료한다.
  
삼천포구항은 경남 서부권 최대의 수산물·활어 상권으로 삼천포수협 위판장, 현대화된 용궁수산시장, 서부시장 및 각종 어시장이 둘러싸고 있으며, 각종 어선들의 입출항이 활발해 사천시 삼천포 지역경제의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해 왔다.
  
항만시설 보호 및 어선의 안전한 접안을 위한 방파제 등으로 외해(外海)와의 해수소통이 어려운 구조로 인해 해수흐름 정체 및 수질 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경남도는 삼천포구항 동방파제 해수유통구 설치공사를 국가계획인 해양수산부의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4월 실시설계 용역 착수와 해역이용협의 등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비롯한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해 올해 1월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이달 본격적인 공사에 착공하게 됐다.
  
경남도는 이번 해수유통구 설치공사로 현재 약 20%에 불과한 외해(外海)와의 해수 교환율이 약 3배 정도 증가한 57.8%까지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양두 경남도 항만정책과장은 “해수유통구가 설치되면 해수의 원활한 소통으로 항만 내 수질 개선효과는 물론이고, 깨끗한 청정 이미지 제고에 따른 수산물 판매 촉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