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논란일었던 목포 수군문화제 예정대로 진행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7-04-19 15:52

가슴으론 세월호 희생자 추모, 양손론 서민경제 지원 투트랙 행정 사례
전남 목포시가 최근 일각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목포수군문화제를 예정대로 오는 28~29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목포시는 수군문화제가 이충무공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데다 목포신항에 거치된 세월호 추모분위기에 반하지 않는다는 점, 또한 미수습자 가족들이 이해를 하고 있다며 추진의사를 거듭 밝혔다.

목포시는 오는 28~29일 고하도 및 유달산 노적봉 일원에서 2017 목포 이순신 수군문화제를 개최한다.

하지만 여인두 목포시의원 등은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거치된 후 미수습자를 수색하고, 사고원인을 규명하는 일정이 진행돼 목포 이순신 수군 문화제 추진이 세월호 추모분위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대해 목포시는 가슴으로는 추모, 양손으로는 서민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민생을 지원하는 투트랙 (Two-track)행정을 펼치기로 결정했다.

목포시는 이충무공 수군문화제가 원도심에서 열리기 때문에 신항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수습자 수색과 선체사고 원인 규명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해 세월호 관련 지원은 최대한하면서, 민생과 서민경제를 위한 민생지원 등 이른 바 투트랙 행정을 취하기로 한 것이다.

목포시는 이달 초 계획돼 있던 꽃피는 유달산 축제는 취소했으나 앞으로 있을 수군문화제를 비롯한 문화행사, 체육행사 등은 예정대로 추진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다가오는 5월은 가정의 달로써 어버이행사, 경로행사 등 많은 행사가 예정돼 있어 목포시의 투트랙 전략이 필요하다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했다.

목포시가 이와 같은 결정을 한 배경에는 세월호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들이 절대 목포시에 시민들의 생업과 경제적인 피해를 끼쳐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향후 선체사고조사위 활동 기간이 기본 6개월, 위원회 의결로 1번에 한해 활동기간을 4개월까지 연장가능, 최대 10개월까지 예정돼 있어 시의 모든 행정력을 장기간 추모에만 집중할 수 없다는 안타까운 입장을 유가족과 추모관련 단체에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모든 미수습자 수습과 교통 안내 및 의료지원, 추모객 안내 등을 세월호 관련 불편이 없도록 전 실과에 지시했다.

목포시는 세월호 거치 종합지원 대책을 수립해 자체적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교통안내?의료 등 10개반을 운영해 평일 40여명, 주말 70여명이 근무를 하는 등 세월호 관련 추모객을 지원하기 위해 주말을 반납하고 현장 근무에 임하고 있다.

아울러 미수습자 수습과 사고규명 처리는 당사자인 정부(해양수산부) 중심으로 이뤄지고 목포시는 행정지원 역할을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시민 김모씨는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거치되면서 목포시민 대다수가 미수습자가 하루빨리 가족품으로 돌아오길을 간절히 기도하고 있을 것이다”며 “수군 문화제는 이충무공의 얼을 기리는 행사인 만큼 개최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해 세월호가 인양되지 못하고 있을때도 진도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세월호 2주기 인근시기에도 정상 개최된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