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공간정보시스템(GIS) 활용 교육 실시

[전북=아시아뉴스통신] 문성주기자 송고시간 2017-04-20 21:11

맞춤형 교육으로 공간정보시스템 활용도 효율성 높혀
전주시, 공간정보시스템(GIS) 활용 교육 실시 모습.(사진제공=전주시청)

전주시는 20일과 21일 이틀간 완산·덕진구청 정보화교육장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간정보시스템(GIS)사용법 및 보안교육을 실시한다.

공간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은 지적도뿐만 아니라 토지대장조회, 건축물대장 등을 포함한 부동산·도로·건축물 등의 데이터와 위치정보를 결합해 시각화하여 볼 수 있는 정보시스템이다.
 
이번 교육은 공간정보시스템의 활용도가 높은 업무 담당자와 신규공무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총 2회로 나뉘어 진행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공간정보 시스템 사용법, 항공사진 조회 등 3차원 공간정보 활용 전반에 관한 교육과 공간정보 반출·입, 용역업체 보안관리 등 공간정보 보안교육 등이다.
 
특히, 시는 지적민원과 재산관리, 도시건축, 산림·농지관리 등 각종 인·허가 부서를 중심으로 전주시 전체공무원의 58%가 공간정보시스템을 활용중인 만큼 이번 교육이 대민행정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엽 전주시 생태도시계획과장은 “전주시 업무담당자들이 공간정보기술을 익혀 각종 행정업무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켜 새로운 공간정보 기반의 사업이 창출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6년 3차원 공간정보 분석시스템인 KOPSS을 구축하고, 모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경관분석과 입지분석 등 도시계획업무 전반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