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7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헤이그 특사 이상설 선생 순국 100주년 추모행사 성료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17-04-22 20:52

진천군 전역서 이틀간 진행…“100년 전 그날 유훈을 가슴 깊이 새기겠습니다”
이상설 선생 순국 100주기 추모제 모습.(사진제공=진천군청)

충북 진천 출신의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1870~1917) 선생 순국 100주년 추모행사가 21일~22일 이틀간 충북 진천군 곳곳에서 펼쳐졌다.
?
이상설선생기념사업회 주관가 주관하고 진천군, 이상설기념사업회, 충북도, 보훈처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행사는 21일 전야제와 22일 추모제 등으로 나눠져 진행됐다.
?
진천군 화랑관에서 열린 전야제는 송기섭 진천군수, 경대수 국회의원, 홍성열 증평군수, 이석형 이상설기념사업회장, 이진삼 前육군참모총장 등이 참석했으며 약 3000여명의 주민들이 함께 했다.
?
송기섭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순국 100주년 추모행사는 선생께서 우리 독립운동사에 남기셨던 위대한 발자취를 찾아나서는 자랑스런 여정의 첫걸음이자 신호탄”이라며 “100년 전 차디찬 이역만리에 땅 우수리스크에서 눈을 감으시며 남기셨던 선생의 유훈을 가슴 깊이 새기고 선생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가 오롯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후손의 책무이다”고 말했다.
?
22일 이상설 선생 생가 일원에서 펼쳐진 기념관 건립 퍼포먼스.(사진제공=진천군청)

이어진 이상설 기념관 건립 성금 전달식에서는 대한노인회 진천군지회 노태근 회장이 회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 305만원을 성금모금지원협의회 장주식 회장에게 전달한 것을 비롯해 이날 현장에서만 약 6000여만원의 성금이 모금됐다.
?
본 공연인 ‘이상설 오브 오페라’에서는 국내 정상급의 TGY 심포니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태진아, 김수희 등 유명 대중가수를 비롯해 성악가, 중창가수들이 출연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한평생을 바쳤던 이상설 선생의 일대기를 담은 오페라 형식의 공연을 펼쳐 전야제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
22일 오전 10시 이상설선생 생가 일원(이상설 기념관 건립예정지)에서 개최된 추모제에서는 송기섭 진천군수를 비롯해 이시종 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김병우 도교육감, 경대수?도종환 국회의원, 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 등 내외빈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
이상설 추모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비빔밥을 만들고 있다.(사진제공=진천군청)

37사단 군악대의 독립군가 연주로 이날 행사의 시작을 알렸으며이명박 前대통령의 영상메시지를 비롯, 사회 각계각층 인사들의 추모 영상메시지가 이어 상영됐다.
?
또 추모사, 추모헌시 낭독, 추모제례에 이어 이상설 기념관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하는 ‘이상설 기념관 건립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
21일 우석대학교에서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추모강연과 조명희 문학관에서 ‘이상설 선생 추모 전국 시낭송 대회’가 열렸다.
?
군 관계자는 “이번에 개최된 추모행사를 계기로 이상설 선생 기념사업에 더욱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며 오는 6월 호국보훈의달, 8월 광복절을 겨냥해 ‘이상설 다큐멘터리’와 ‘TV 역사토크 이상설’ 제작?방영을 통해 전국적으로 추모분위기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