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6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구교육청, 주민참여예산 사업 대폭 확대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04-24 22:33

대구시교육청은 내년도 교육예산 수립을 위해 24일부터 시교육청 홈페이지와 시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민원실을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예산편성 의견수렴을 위해 특정시기와 대상을 제한하는 예산설명회를 개최하는 대신 올해부터 시기와 대상을 제한하지 않고 연중 각종 연수와 회의가 열릴 때마다 일반시민, 학생, 학부모, 학교운영위원,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는 그동안 시행해온 주민참여예산제가 일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판단해 이를 실질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주민들로부터 제출된 의견을 충분히 심의ㆍ검토하기 위해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전문성 향상이 우선돼야 하는 점을 감안해 위원들을 상대로 주민참여 예산제도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수회도 개최한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상반기 중에 개정 절차를 거쳐 조기에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주민참여예산 운영의 확대 실시를 위해 대구시와 공동으로 청소년 주민참여 예산제 사업인 청소년 예산아카데미,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청소년 참여예산 사업 제안대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심경용 시교육청 정책기획관은 "형식적인 주민의견 수렴이 아닌 참여예산제도를 보다 실질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일반시민, 학부모, 학생, 교직원 등 다양한 계층에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해와 함께 의견 수렴에 적극 동참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