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보수 vs 진보, 대선후보 '사드배치' 안보관 차이 '뚜렷'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4-27 18:12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대선 포스터.(사진제공=국회연합취재단)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의 성주 전격 배치로 인한 중국 정부의 사드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대선정국의 핫이슈로 부상한 가운데 후보들의 안보관에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와 주한미군은 전날인 26일 경북 성주에 사드를 전격 배치했으며 하루 만인 오늘(27일) 작전배치를 끝내고 사실상 사드를 실전 운용상태로 유지하기로 했다.

대선후보들은 이러한 사드운용을 두고 각각 다른 시각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사드배치만을 보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후보,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는 '한미동맹'의 약속을 중요시하는 보수진영의 편에 속해 있다.

자유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더이상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연내에 사드가 완전한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의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사드는 최선의 전력방어무기"라며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문재인 후보 측의 '사드 유보론'을?직격했다.

최근까지 사드배치 반대 당론을 유지하던 국민의당은 자당 대선후보인 안철수 후보가 "사드 배치에 있어서 절차적 문제는 있지만 한·미 간 합의는 이행되어야 한다"고 사실상 사드를 찬성하자 당론을 철회하며 찬성으로 돌아섰다.

국민의당의 손금주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지난 17일 "굳건한 한미동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존재한다"고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국민의당은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 '정부 간 합의 존중'과 '북핵문제 진전'으로 풀어나갈 것"이라고 사실상 사드배치 찬성 입장을 밝혔다.
?
지난 24일 밤 여의도 KBS에서 진행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1차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자유한국당)

'새로운 보수'를 내세우는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전날 서울 여의대방로 보라매공원에서 유세 이후 기자들과 만나 "사드배치는 잘한 결정"이라고 평가하면서 "정치권에서 더이상 사드배치를 갖고 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표적인 진보정당인 정의당의?심상정 대선후보와 함께 '기습적인 사드 반입' 및 '배치'에 강한 유감을 표하면서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 측의 공보단장을 맡고 있는 박광온 의원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사드배치는) 차기 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광온 단장은 "문재인 후보는 사드 배치가 차기 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와 국민합의 절차를 거치고 우리의 국익과 한미동맹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고 문 후보의 다소 애매한 안보관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사드 이동 배치를 중단하고 차기 정부에서 공론화와 국민적 합의, 그리고 한미양국의 협의과정을 거쳐 이 문제가 최종 결정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사드문제를 차기정부에서 해결하게 하라고 재차 압박했다.

정의당 선대위의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기습적인 사드 장비 반입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배치 철회를 요구한다"며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5당 중 가장 강하게 사드배치를 비판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사드 전격 배치는 대선 국면에서 갈등을 일으켜 수구보수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꼼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아무런 명분과 실익이 없는 사드 배치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선후보들이 사드배치를 두고 확연한 입장을 드러내며 충돌함에 따라 전시작전권 환수와 한일 위안부 합의, 동성애 관련 가치관 등 논란이 많은 이슈를 두고 후보 간에 치열한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