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창원시, 청소년 노동인권 증진 지역전문가 토론회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기자 송고시간 2017-04-28 10:13

26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전문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창원시청)

경남 창원시는 사회적 약자인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이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채 일하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의식이 팽배함에 따라 ‘아르바이트 노동인권 보호’를 위해 지난 26일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전문가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는 창원시 노사민정협의회 주관으로 노사발전재단 이남우 소장, 창원시의회 김석규 의원, 한국노사문제연구소 허병도 소장, 민주노총 경남본부 김성대 국장, 경남청년유니온 김지현 위원장, 경남경영자총협회 김양수 상무,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김차수 과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창원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토론회에는 청소년이 알기 어려운 근로기준법과 용어의 개정, 공교육(노동교육, 노동가치, 노동조합) 확대, 근로감독관 부족인원을 노동조합 명예근로감독관에게 권한 부여, 사업자등록증 신고 시 근로계약서 작성 신고서 제출, 외식업지부 등 위생업주 교육 시 기초고용질서 확립(최저임금 준수, 서면근로계약서 작성, 임금체불 방지)교육 병행 등 많은 의견들이 나왔다.

그동안 창원시는 사회적 약자인 청소년을 위해 지난 1월 ‘청소년 아르바이트 노동인권 증진?보장’을 위한 창원고용노동지청, 창원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경남에서는 처음으로 ‘창원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를 제정했다.

이와 함께 아르바이트 지침서(사업주, 청소년)를 만들어 대학교에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기초고용질서 확립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추경 확보를 통해 편의점, PC방 등 청소년 아르바이트 노동인권 실태조사를 벌여, 아르바이트 현장이 희망일터가 될 수 있도록 바꿔나갈 계획이다.

송성재 창원시 경제국장은 “나쁜 알바 타파를 위해 청소년을 고용하는 사업주의 인식전환이 급선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 노동자의 인권을 존중하고 청소년들이 노동의 경험을 소중하게 여기는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르바이트 권리찾기 상담’은 창원시 노사민정사무국(055-242-1973), 경제기업사랑과(055-225-3293), 창원고용노동지청(055-239-6500)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