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지방분권 실현 정책토론회 참석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강경숙기자 송고시간 2017-04-29 20:25

통치에서 협치, 집권보다는 분권 요구 시대 강조 공론화 노력
정 의장(왼쪽 첫번째)은 이 시대는 통치에서 협치, 집권보다는 분권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자치와 분권을 실질화해 지방정부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더민주. 안양4)은 28일 오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방분권 실현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했다.

본 토론회에 앞서 정기열 의장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을 잇달아 만나 지방분권 강화와 지방자치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어 본 토론회에서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및 정책보좌관제, 광역의원 후원회 제도 도입 등을 중심으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구체적 정책들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다.

정 의장은 "이 시대는 통치에서 협치, 집권보다는 분권을 요구하고 있다. 헌법이라는 우리나라 최고 법에 지방분권형 국가 명기를 통해 자치와 분권을 실질화해 지방정부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도의회는 한국지방자치학회와 서울시의회 등과 함께 '차기 정부의 국가재편과 지방분권 과제'에 대한 학술세미나를 열고,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국내학술대회'를 열어 지방분권 공론화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정부 체제의 지방자치시대를 종식하고 지방자치와 분권의 확립을 통한 작은 지방정부를 열어가는데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