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청와대
靑 민정‧인사‧홍보수석 등 인선 발표…‘파격적’ 인선 눈길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5-11 10:48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에 조국, 인사수석 조현옥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교수./아시아뉴스통신DB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1일) 청와대 민정수석?인사수석·홍보수석과 총무비서관·춘추관장 등 청와대 인사를 발표했다.
?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조국(52)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인사수석비서관에 조현옥(61) 이화여대 초빙교수, 홍보수석비서관에 윤영찬(53) 전 네이버 부사장을 임명했다.
?
또한 총무비서관에는 이정도(52) 기획재정부 행정안전예산심의관, 춘추관장에 권혁기(49) 전 국회 부대변인이 기용됐다.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인선 내용을 발표했다.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사진제공=제주대학교)

앞서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의 초대 민정수석으로 조국(52)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내정된 것이 알려졌다.
?
대통령 친인척 및 공직기강 관리와 인사 검증 작업을 담당하는 민정수석은 검찰 출신이 대부분 맡아 왔다. 때문에 조 교수가 민정수석으로 내정된 것에 대해 이례적 인사 기용이라는 평을 받는다.
?
이에 대해 청와대는 “법과 원칙,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철학을 가진 분이라 판단”했다며 “비검찰 출신 법학자를 임명함으로써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개혁과 권력기관 개혁 의지를 확고히 뒷받침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
조 교수는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로스쿨 법학 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2011년과 2012년 동아일보 선정 2020년을 빛낼 대한민국 100인에 선정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론이 일었을 당시부터 촛불집회에 참여해 왔으며, 19대 대통령 대선 기간에는 홍익대학교 앞에서 진행된 ‘프리허그’ 행사의 진행을 맡는 등 문 대통령을 지원하기도 했다.
?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비서관.(사진출처=청와대)

또한 조현옥 인사수석 인선에 대해서는 “사실상 최초의 여성 인사수석으로서 정부 전체에 균형인사를 구현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인사 철학을 뒷받침할 적임자”라며 “여성운동과 청와대, 서울시에서의 행정 경험 등을 바탕으로, 여성의 ‘유리천장’을 깨는 인사 디자인을 실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
조 인사수석은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를 나와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성평등본부 부본부장을 맡은 바 있다.
?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사진출처=청와대)

윤영찬 홍보수석에 대해서는 “정치부 기자(동아일보) 출신으로 균형감과 정무감각을 지닌 언론친화형 인사로서, 언론을 국정운영 동반자이자 대국민 소통의 창구로 생각하는 대통령의 언론 철학을 충실하게 보좌할 적임자로 판단했다”며 “온·오프 라인을 넘나드는 미디어 전문가로서, 과거 일방적 홍보가 아닌 쌍방향 소통의 대화와 공감의 새로운 국정홍보 방식을 구현해 달라는 대통령 의지를 구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윤 홍보수석은 전 네이버 부사장으로 문재인 캠프 선대위 SNS본부 공동본부장으로 활동했다. 특히 문재인 선거 캠펭인 히트상품이라 말할 수 있는 문재인 1번가와 투표 참여 캠페인 영상 등을 제작해 큰 화제를 모았다.
?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사진출처=청와대)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재정 전문가로 알려진 이정도 총무비서관에 대해서는 “청와대 인사와 재정을 총괄하는 막강한 총무비서관 자리는 대통령 최측근들이 맡아 온 것이 전례였다. 대통령은 이를 예산정책 전문 행정 공무원에게 맡겨 철저히 시스템과 원칙에 따라 운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
권혁기 청와대 춘추관장.(사진출처=청와대)

춘추관장에는 권혁기 전 국회 부대변인을 임명했다. 신임 권혁기 춘추관장은 국민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해 고려대 정책대학원 감사행정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권 춘추관장은 청와대 국내언론비서실 행정관, 해양수산부 장관 정책보좌관, 민주당 전략기획, 국회 부대변인을 지낸 바 있다.
?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