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文 검찰 ‘뼛속까지’ 개혁 본격화…윤석열 ‘파격발탁’ 檢개혁+국정농단 겨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5-19 16:23

11년 만에 호남출신 검찰국장 임명…檢 인적쇄신 기폭제 될 듯
19일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된 윤석열 지검장.(사진출처=연합뉴스TV방송화면 캡처)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현 대전고등검찰청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에, 박균택 현 대검찰청 형사부장이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됐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이같은 파격적인 검찰 조직 인사를 단행했다. 이는 검찰을 뼛속까지 개혁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영렬 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아시아뉴스통신DB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돈봉투 만찬’ 논란으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에 대한 감찰이 실시되고 당사자들이 사의 표명 하면서 따른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을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을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전보 조치했다.
 
윤 신임 지검장은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 수사를 할 때 검찰 수뇌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거나, 보고 없이 국정원 직원들을 체포?압수수색을 집행하는 등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는 소신 수사를 해 주목받았다. 하지만 이로 인해 1개월의 징계와 좌천성 인사를 당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윤 검사는 2013년 국정감사에서 수사하던 과정에서 외압 의혹이 있음을 폭로하며 “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라고 말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이후 한직으로 취급받는 대구고검, 대전고검 등으로 전보됐으나 지난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실무를 총괄하는 수사팀장을 맡게 됐다.
 
특검팀에서 수사를 진두지휘하며 국정농단의 실체를 파헤쳤으며 수사기간 종료 후에도 특검팀에 잔류해 국정농단 사건 피의자들의 공소유지를 맡았다.

윤 수석은 윤 신임 지검장에 대해 "현재 서울중앙지검의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 인사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따라서 이번 인사 조치는 검찰 조직을 쇄신하는 동시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추가 수사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윤 수석은 이같은 인사 브리핑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장의 직급을 검사장급으로 환원한다고 발표했다.
 
서울중앙지검장을 비롯한 고검장은 검찰총장 후보군에 오르기 때문에 정치적인 수사에서 인사권을 갖고 있는 청와대의 눈치를 보게 된다.
 
이번 환원 조치에 대해 검찰 내 뿌리 깊은 폐단을 끊어내기 위한 개선책이자 검찰개혁이 본격화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박균택 현 대검찰청 형사부장이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됐다.(사진출처=연합뉴스 TV 캡처)

이번 인사에서 주목되는 것은 검찰 국장에 호남 출신이 기용됐다는 점이다. 호남 출신이 법무부 검찰국장 자리에 오른 것은 지난 2006년 노무현 정권 당시 문성우 검찰국장이 임명된 후 처음이다.
 
박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은 광주 출신으로 서울지검 북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 춘천지검 강릉지청과 광주지검을 거쳐 지난 2015년 12월부터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지냈다.
 
윤 수석은 박 신임 검찰국장에 대해 “검찰 안팎에서 업무 능력이 검증됐고 해당 기수 가운데 우수자원을 발탁했다. 향후 검찰개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