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IPA, 골든하버 글로벌 투자 ‘가시권’

[인천=아시아뉴스통신] 김선근기자 송고시간 2017-05-22 09:36

홍콩, 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기업 대상 투자유치 마케팅 성공적 종료
지난 17일 IPA 남봉현 사장(오른쪽 첫 번째)이 홍콩 글로벌 투자기업과 골든하버 투자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에서 시작하는 해양관광벨트의 중심인 ‘골든하버’ 개발이 글로벌 투자기업 유치활동을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는 지난 16일부터 3일간 홍콩?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투자유치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골든하버 투자유치 마케팅을 통해 골든하버에 대한 기업들의 열띤 관심을 재확인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IPA) 남봉현 사장은 글로벌 투자기업의 임원진을 직접 만나 골든하버의 투자가치를 소개하고 의견을 교환하는데 주력했다.

또한 홍콩 언론매체인 ‘아시아 카고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골든하버 개발계획을 홍보했다.

IPA 측은 이번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글로벌 투자기업으로부터 개발 실사를 위한 골든하버 방문 약속을 받아내고 국내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도록 투자자 매칭 요청을 받는 등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이끌어 냈다고 전했다.

IPA에 따르면 홍콩의 특화거리 개발실적을 보유했으며 상하이에 골든하버와 유사한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홍콩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 A사는 한류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골든하버에 대한 중장기적 투자를 희망하고 있었다.

또한 마리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뉴욕, 싱가포르, 몰디브, 세부, 자카르타 등 글로벌 해양관광 도시에 마리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싱가포르 B사 역시 골든하버 개발에 관심을 보였다.

환경과 조화로운 개발을 유도해 아시아 베스트 마리나 상을 수상한 바 있는 B사는 싱가포르 최초로 오션 레이스 유치를 펼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80개국 139개 호텔을 개발?운영 중인 싱가포르 C사는 골든하버에 국내 4번째 호텔 투자를 검토하기로 했다.

호텔 투자 전문기업인 C사는 단순체류 관점의 기존 호텔 운영 컨셉에서 탈피해 호텔과 콘도이용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호텔을 개발하는 등 차별화를 위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급성장 중인 것이 특징이다.

IPA에 따르면 이번 마케팅 대상 기업들은 남봉현 사장의 취임과 새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를 나타냄과 동시에 북한 도발에 따른 투자 리스크 확대 등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일부규제가 여전히 투자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투자자 공모가 이뤄지기 전까지 정부와 IPA가 공동으로 적극 대응?해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IPA 남봉현 사장은 조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며 투자에 있어 지속적인 협의를 통한 상호 신뢰형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남 사장이 기업 임원?학계 전문가 등 16명으로 구성된 투자유치자문단을 내달 출범해 국내 기업과의 투자매칭, 규제해소 공동노력, 골든하버 내 특화개발 아이디어 발굴 등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임을 알리자 글로벌 투자기업은 향후 도출될 자문단 운영 결과에 깊은 관심과 기대를 표명했다.

IPA 남봉현 사장은 “평소 홍콩, 싱가포르의 높이 뻗은 스카이라인이 어우러진 조화로운 야경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핵심시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 왔다”며 “이 같은 개발에 익숙한 홍콩?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기업이 골든하버에 투자한다면 인천도 홍콩?싱가포르와 같이 항만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는 국제적인 명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PA는 골든하버 개발을 위해 기 준공된 1단계부지 21만 3000㎡에 대해 올해 하반기 중 투자제안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