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해체 직면 안전처의 처음 보는 발빠른 대응…경동시장 화재 진화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5-23 17:21

안전처, 지난 재난에서의 잇따른 부재로 해체 수순 밟아
경동시장 인근 유사 시장 화재화재현장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 인근 유사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국민안전처가 처음으로 발빠른 재난 대응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23일 오전 7시33분쯤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경동시장 인근 유사시장의 한 야채가게에서 불이 나 17개 점포 중 10곳이 소실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경동시장 내의 점포가 아닌 인근 유사시장 내에서 불이 났다.
 
불은 인근 가게 10곳으로 옮겨 붙어 총 3600만원의 재산피해가 났지만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 관계자는 "시장 내 사람이 많지 않아 대피 인원이나 구조인원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이날 진화를 위해 소방당국은 소방차 32대와, 소방 인원 100명, 의소대 12명, 경찰 70명 등 총 208명을 투입했다.

국민안전처는 이날 오전 7시55분쯤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경동시장 내 화재가 발생했으니 인근 상가주민은 안전에 유의하고 주변도로 이용차량은 우회하라' 문자를 발송한데 이어 8시에는 방송사에 재난방송을 요청을 하는 등 발 빠른 재난 대응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부서울청사 국민안전처 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1주기 관련 현안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국민안전처는 그간 긴급재난문자를 늦게 발송해 여러 차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지난 6일 강원도 강릉 산불 당시 산불이 민가를 덮칠 정도로 큰 재난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재난 컨트롤타워인 국민안전처에서 재난·대피 문자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
 
긴급재난문자는 재난·재해 발생 예상지역과 재난발생 지역 주변에 있는 국민에게 재난정보 및 행동요령 등을 신속히 전파하는 대국민 재난문자 서비스다.
 
안전처 홈페이지 긴급재난상황알림체계에 따르면 태풍·호우·홍수·대설·지진해일·폭풍해일·강풍· 풍랑 등 기상특보 발령시와 산불·산사태·교통통제 등이 필요할 때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
 
이같은 기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안전처는 산불 주무부처인 산림청에서 문자 발송 요청을 하지 않아 긴급 재난 메시지를 발송하지 못했다는 해명을 하는 등 책임 전가에 급급한 모습만 보였다.
 
더욱이 앞서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당시에도 안전처는 지진 발생 보다 늦게 피해 지역에 긴급 재난 메시지를 발송했고 그 외 주변 지역에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아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킨 바 있다.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재난 컨트롤타워의 잇따른 부재에 대해 시민들의 공분이 이어지자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세월호 참사 때 대처를 못 해 해경을 해체하고 안전처를 만들었는데, 재난에 제대로 대응하는 시스템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며 "이 정도 산불이 발생하면 위험한 지역 주민들에게 신속히 그 사실을 알리고 대피 조치가 필요한데 미흡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18일 5·18기념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아시아뉴스통신 DB.

그는 "정권을 교체하면 소방과 해경은 다시 독립시키고, 육상 재난은 우선 소방이 현장책임을 지도록 재난 구조 대응체계를 일원화하겠다"며 "또 청와대가 국가재난에 대한 강력한 컨트롤타워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처가 이번에는 발빠른 긴급문자메시지 발송으로 재난에 대응했지만 현재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문 대통령의 공약대로 소방과 해경이 각각 소방청과 해경청으로 다시 독립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