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봉덕 화성파크드림' 6월초 분양…첨단 스마트 아파트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05-30 17:08

신천의 자연, 도심의 가치에 홈네트워크 연동 IoT@home 구현
초고속정보통신 특등급, 헤파필터 전열교환식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등
'봉덕 화성파크드림' 투시도.(자료제공=화성산업)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산업 등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문산업 분야에서부터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속 삶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주거부문에서는 개성 있고 차별화된 주거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인공지능적 기능과 보안, 공간의 창의성과 합리성을 높인 첨단 스마트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화성산업(대표이사 이홍중)이 오는 6월초에 분양예정인 '봉덕 화성파크드림'은 앞산, 신천공원의 도심속 친환경주거에 홈네트워크와 연동한 'IoT@home' 구현으로 첨단 스마트 라이프를 선보일 예정으로 벌써부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화성산업은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이번에 분양하는 '봉덕 화성파크드림'을 시작으로 신규 분양하는 파크드림 아파트에 첨단 IoT@home 구현은 물론 기능성과 합리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봉덕 화성파크드림'은 지하2층, 지상17~20층 아파트 3개동 332세대 및 부대복리시설로 구성됐다. 조합원분을 제외한 일반분양은 총 248세대로서 전용 69㎡(73세대), 72㎡(66세대), 84㎡(109세대)이며 전세대 판상형 단지 배치에 채광과 통풍을 높인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됐다. 단지옆 천혜의 자연인 앞산과 신천을 끼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과 더불어 채광과 조망 등은 물론 산책과 운동 등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도심속 친환경입지에 신천을 따라 형성된 신천대로, 앞산순환도로, 신천동로와 인접해 있고 수성IC, 동대구IC 등 쾌속 교통망을 가지고 있으며 수성구권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홈네트워크와 IoT@home이 적용된 첨단스마트 아파트로서 디지털 시대를 앞서가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초고속정보통신 특등급(예비인증)을 적용해 보다 빠른 광가입자망(FTTH)를 누릴 수 있으며 와이파이를 통한 무선인터넷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공동현관 및 세대문열림, 택배도착알림, 조명·가스·난방 원격제어, 원격검침,?전열교환기 제어, 방문자 통화, 에너지관리, 날씨 정보 등의 첨단 홈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고 이 모든 시스템은 LG유플러스의 IoT@home과 연동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시스템으로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홈네트워크 기본기능 외에 입주민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외출 및 귀가시 모드설정 안내 및 상태설정실행이 가능하며 IoT 기능이 탑재된 가전제품의 제어도 가능하다. IoT가전제품(국내 일부가전)의 사용패턴을 분석해 출퇴근, 주말, 여행 등 다양한 기기 제어 시나리오를 이용자에게 추천하고, 최적화된 가전사용을 유도한다. 음성제어 기능이 제공돼 IoT 가전제품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최근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도 없애준다. 헤파필터 전열교환식 환기시스템을 적용해 청정주거환경을 누리도록 했다. 오염된 실내공기와 신선한 실외공기를 열교환하는 시스템으로서 헤파필터에 의해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를 99%까지 필터링이 가능하고, IoT@home을 통해 외부에서도 제어가 가능해 쾌적한 주거가 되도록 배려했다.


여기에 단지 내에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단지내 공기질을 측정하고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공기질에 따른 행동가이드를 제공해 언제 어디스든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가동으로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보안시스템도 한층 강화해 입주민의 안전을 높였다. 놀이터, 공동현관, 지하주차장 등에 200만화소 고화질 CCTV를 적용했고 고해상도 차량번호 인식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옥외 무선열선 감지기(1층)와 거실 동체 감지기 등 더욱 강화된 보안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봉덕 화성파크드림'은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인 경제적인 아파트로 설계했다. 현관다기능 스위치를 통해 날씨정보, 승강기호출, 일괄소등, 가스차단, 외출모드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이 적용돼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준다. 지하주차장에는 재실감지 LED조명제어 시스템이 적용돼 공동전기료 부담을 줄여주고 홈네트워크를 통한 EMS 시스템이 적용돼 에너지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다. 지하주차장과 세대내 현관 복도, 주방, 욕실에는 LED조명이 각각 설치될 예정이다.


화성산업 관계자는 "최근 사물인터넷(IoT)기술은 우리사회 산업전반에 걸쳐 확대되고 있는 만큼 신천의 자연, 도심의 가치까지 누릴 수 있는 봉덕 화성파크드림에도 LG유플러스 IoT시스템을 적용해 입주민이 보다 나은 삶의 가치, 한발 앞선 새로운 주거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