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청와대
‘불편한 동거’ 文-국무위원, 오찬회동 “여러분은 문재인 장관” 감싸 안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고은기자 송고시간 2017-05-27 11:06

정권 연속성 차원 각 부처 의견 청취…“정권은 유한하나, 조국은 영원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국무위원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출처=청와대)

일정한 기간 동안 박근혜 정부 각료들과의 ‘불편한 동거’가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에서 국무위원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 16개 부처 장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들로 문 대통령이 새 국무위원 임명을 하기 전까지 남아 있어야 한다.
 
불편한 감정을 갖고 있는 현 국무위원들의 입장을 감안해 문 대통령은 "여러분은 엄연한 문재인 정부의 장관들"이라며 감싸 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요구가 있으므로 개각이 불가피하나 문재인 정부의 첫 내각이라는 생각으로 협력해주실 것을 당부한다"면서 "국정 운영의 연속성은 매우 중요하며 이런 차원에서 국무위원 여러분이 도와주기 바란다"고 당부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처럼 이날 간담회 콘셉트는 격려와 경청으로 새 내각이 꾸려지기 전까지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격려하고 의견을 듣기 위한 취지로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정권이 바뀌긴 했으나 단절돼서는 안 되고 잘한 것은 이어져야 하고 문제가 있는 것은 살펴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가자"며 "새 정부에게 이어져야 할 것과 개선돼져야 할 많은 것들을 조언을 해 달라. 자리를 떠나시더라도 새 정부의 국정을 보면서 자문하고 조언해 주시면 새 정부가 좀 더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각 분야별 개선 사항이 이어졌다.
 
유일호 총리대행은 “지난 정부의 마지막 내각이자, 새 정부의 첫 내각이라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경제가 수출을 중심으로 회복의 불씨가 살아나고 있지만 내수와 소비부진의 과제는 여전하다. 이 불씨를 잘 살리는 것이 당면 과제이고 이를 위해 당연히 협조 하겠다”고 답했다.
 
주영환 산업통산부장관은 “산업경쟁력의 제고와 에너지신산업 분야를 중시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통상현안이 새 정부의 당면과제인데,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 이후 변화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 기업의 목소리도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강은희 여성부장관은 “국민만 보고 지속적으로 잘 운영돼야 한다”며 “대통령께서 새만금 잼보리 대회 유치와 관련한 말씀을 주신 것에 대해 깊이감사 드린다. 청소년들에게 희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통일준비위원회와 관련해 비판도 많았지만 시스템의 구축이라는 성과도 있었으니, 연속성 차원에서 이를 주목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일자리 정책을 국정의 최우선으로 삼고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인천공항을 방문한 것에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이어 “최근 전반적인 경제 지표들이 좋아지고는 있지만, 계속 나빠지는 지표가 바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 문제”라며 “새로운 장관이 임명될 때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우선 차관으로 하여금 민간일자리위원회와의 이야기를 잘 나누면서 추진하면 갈등을 줄이면서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노동3법의 개선으로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바꿔주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청와대서 국무위원들과 청와대에서 국무위원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출처=청와대)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국력신장에 걸맞게 외교대통령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최근 수출 호조는 반도체 등 IT산업의 몇 가지 경쟁력에 힘입은 바 크지만, 아직도 우리 경제는 다양성과 역동성의 부족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양성은 국민 개개인의 창의성에 기반 한 좋은 기업의 창업으로 극복할 수 있고, 그래서 경제의 선순환을 가져오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기존의 산업도 4차 산업혁명화 해야 하며, 관련법의 정비, 제도의 확충이 중요하다”고 건의했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가축질병 분야에서 많은 제도개선을 강력히 추진하길 바란다”며 “쌀 문제 경우 농식품부 부처 차원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근본적 개선 대책이 필요하며 지금 가뭄의 경우 국지적으로 심각한 상태이기에 대통령이 직접 관심을 가져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가계부채가 심각한데 새 정부에게 어려운 과제를 넘겨드려 죄송하다. 빚을 일부러 내는 사람은 없으니, 빚내는 이유 자체를 해소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금융정책만으로는 되지 않고, 성장과 복지를 포함한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업 구조조정의 문제는 확고한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그 원칙은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이 되야 한다”고 말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전문가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재난안전 시스템은 이에 대한 정책은 없고 그때 그때의 대책만 있는 것이 문제니 대통령이 이점에 주목해 주셨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국방 예산은 내년도에 GDP의 2.5% 정도는 되어야 된다는 생각이다. 방위산업에 대해서는 기술발달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전력화에 장시간이 소요되므로 패스트트랙(국회선진화법 안건 신속처리)을 어떻게 적용할까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준식 교육부장관은 “새 정부에서도 자유학기제, 돌봄교실 확대, 직업교육 증진으로 능력중심 사회로 만드는 것이 지속되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려면 우선 교원에 대해 교원대학시절부터 커리큘럼을 잘 만들어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운·조선· 플랜트·금융이 각기 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연계해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고 만약 그렇지 않으면 언제든지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심해저·남북극은 잠재적 가능성이 많은 분야니 대통령께서 이 분야에 대한 비전을 넓게 가져 주셨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같은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인수인계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박근혜 정부 전체를 어떻게 평가하든 각 부처의 노력들을 연속성 차원에서 살려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며 “정권은 유한하나, 조국은 영원하다”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