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시, 시민과 함께하는 ‘공정 하도급 문화’ 정착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장서윤기자 송고시간 2017-05-28 14:47

업무 프로세스. 오는 29일 오후 2시 시청 12층 회의실에서 건설관련 전문가와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공정하도급 옴부즈만’을 위촉한다.(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5월 29일 오후 2시 시청 12층 회의실에서 건설관련 전문가와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공정하도급 옴부즈만’을 위촉한다.
 
이번에 위촉되는 ‘공정하도급 옴부즈만’은 건설관련 전문가(건축사, 건축기계설비기술사 등)와 교수, 현장 종사자, 일반시민으로 구성되며 관련 협회와 구·군의 추천으로 선발됐다.
 
‘공정하도급 옴부즈만’ 주요역할은 시, 구?군 공무원과 함께 정기?비정기적으로 지역 내 대형 건설현장 방문, 지역 업체 하도급률 및 지역자재?장비 사용률을 점검하며 하도급의 적정성 등을 따져본다.
 
또 현장에서 관행적으로 행해져온 ‘표준계약서 미작성’, ‘하도급 대금 지급보증서 미교부’, ‘하도급 대금 지급 지연’ 등 하도급업체의 애로사항들을 중점 점검하게 된다.

아울러 부산지역 내 대형 민간 건설현장에서 우리지역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률을 높이고 지역자재, 지역 장비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홍보, 현장의 소리를 대변하는 일에도 적극 앞장 설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건설현장의 부조리를 차단하고 원도급사와 하도급사의 상생발전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 지역 건설업계의 일감확보와 지역자금 역외 유출을 막는 길”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하도급 문화 정착을 위한 부산시 ‘공정하도급 옴부즈만’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건설행정과)는 올해를 2017년을 불법 하도급 개선의 원년으로 삼고 공정거래하도급 거래질서 관리 매뉴얼을 제작?배포, 하도급관련 총괄 홈페이지와 사이버 신고센터를 개설, 수도권 대형건설사 본사를 직접 방문해 지역업체의 협력업체 등록을 적극 권장하는 등의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